$\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웨딩소비자의 연령에 따른 결혼인식 및 결혼준비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Perception of marriage and marriage preparation - Consumers' age-related behavior difference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5, 2019년, pp.461 - 478  

조성미 (상명대학교 대학원 웨딩비즈니스 전공) ,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ncept of "marriage age" gradually disappears, the consumption class of the wedding market includes not only X and Y generations but also Z generations, and each generation has its own characteristics as it is already known, and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consumption. So this research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0대 후반이 평상시 정보획득을 위해 많이 활용하는 매체는 블로그 > 카페 > 유튜브 순이며, 결혼 준비 시에도 필요한 정보획득을 위해 인터넷 검색 및 커뮤니티를 선호할 것으로 보이고, 웨딩플래너를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얻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결혼에 관한 인식은 ‘결혼 동기’와 ‘결혼 관여’, 결혼준비행동은 ‘결혼준비에 관한 고민사항’, ‘결혼 준비 방식(웨딩플래너 고용 관련)’, ‘결혼 준비 시 선호하는 정보획득 경로’로 보고 연령별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웨딩소비자의 연령에 따른 결혼 인식 및 결혼 준비 행동의 차이를 밝혀 웨딩소비자의 연령대별 소비 특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마케팅 전략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령에 따라 결혼 인식, 결혼 준비에 관한 고민사항, 결혼 준비 방식, 결혼 정보획득을 위한 선호 경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30세대의 결혼을 준비하는 모습은 어떠한가? 2030세대는 결혼을 준비하는 모습도 예전과 많이 다르다. 과거에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결혼에 관한 절차들은 무조건 진행해야 하는 것으로 보았다면, 최근에는 자신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당사자들이 주도적으로 판단하여 합리적으로 결혼을 준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결혼의 규모와 범위, 비용 지출 모두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Ju & Hong, 2015; Moon & Kim, 2013). 그러나 같은 밀레니얼 세대라고 해도 20대 초반·중반, 30대 초반·중반이 각각 추구하는 결혼 준비 모습은 다르다.
2018년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평균 초혼연령은 얼마인가? 2018년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평균 초혼연령은 남자 32.9세, 여자 30.2세이며, 국내 D 결혼정보회사의 2019년 혼인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남자는 평균 36.3세, 여자는 평균 33.
웨딩시장에서 새로운 콘텐츠 및 상품을 개발하여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부터 1995년에 태어난 세대를 밀레니얼 세대로 보는데, 2019년 기준 만 24세 이상 만 37세 이하의 남녀가 우리나라의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되며, 동시에 주 웨딩소비자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Kim & Huh, 2007; Shin, 2019). 따라서 혼인율 감소와 같은 비혼 문화의 영향으로 점점 위축되어 가고 있는 웨딩시장에서 새로운 콘텐츠 및 상품을 개발하여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결혼에 관한 욕구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웨딩산업의 주요 소비계층인 밀레니얼 세대는 과거 세대와는 달리 변화를 좋아하며, 합리적이지 않은 기존 관습을 거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ek, S. A., & Lee, H. Y. (2017, January). 합리?실용?가치지향… "가성비가 최고의 선택 기준" [Rationality, practicality, and value-oriented... 'Costeffectiveness is the best criterion of selection']. Dong-A Business Review, 217, Retrieved April 7, 2019, from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7936 

  2. Choi, J.-E. (2007). Characteristics of our wedding culture and customer's purchas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 Hong, Y. J. (2019, June 27). 결혼 골인 男 36세?5000만원대.. 女는? [Males aged 36 with the salary of 50-60 million won may succeed in marrying, then what conditions are required for females?]. The Financial News, Retrieved June 27, 2019, from http://www.fnnews.com/news/201906271423574132 

  4. Hong, Y. Y. (2012).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a wedding consulting company and consumer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 Ju, Y. A., & Hong, Y. Y. (2015). The effect of consumer culture and awareness on wedding ceremony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on the preference of a simple wedding.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3), 253-263. doi:10.6115/fer.2015.020 

  6. Kim, E. (2016). A study on interior design of direction setting about consumer preference analysis of wedding facility: Focus on the consumers in Daej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bat University, Daejeon, Korea. 

  7. Kim, K.-W., & Kim, T.-H. (2005). Qualitative study on the causes of being single and gender differenc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6), 61-79. 

  8. Kim, S.-Y. (2010). The research of the Korean with Japanes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wedding indust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S. Y. (2011). Study on degree of marriage cognition of Korean and Japanese single consume. Journal of Beauty Industry, 2(1), 39-58. 

  10. Kim, W. S., & Huh, E. (2007). Comparing consumption- related values and lifestyles of baby boomers, Generation X, and Generation Y.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0(4), 31-53. doi:10.17053/jcc.2007.10.4.002 

  11. Kim, Y. O. (1999). A study on the view of choice of spouse and marriage of unmarried women's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8(1), 29-43. 

  12. Lee, H. J., & Lee, S. B. (2019, April 6). "주례 없애고 결혼식 건너뛰고..." 밀레니얼 세대의 新 결혼 풍속도 [New wedding trends of the millennial generation, "skipping wedding ceremony, without officiating"]. The Korea Economic Daily, Retrieved April 7, 2019, from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904055670i 

  13. Lee, H. K., & Jang, H. J. (2019). A study on costume jewelry design attributes and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of millennial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5(1), 367-379. 

  14. Lee, H.-L. (2010). A survey on the preference of wedding-related products: Focused on Chungcheong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15. Lee, M. J. (2019, May 11). 미혼 남녀가 생각하는 '결혼 배우자감' 월급 적정 수준은 [What is the optimum level of salary of 'marriage partners', expected by unmarried males and females?]. The JoongAng Ilbo, Retrieved May 11, 2019,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23464650 

  16. Lee, S.-H., & Kim, I.-H. (2013). Affect the validity of wedding service consumers' social face sensitivity and conspicuous consumption on the relationship.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6(2), 163-186. 

  17. Lee, S.-S. (2006). A study on impact of the change in values on marriage and fertility behavior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6(2), 96-140. 

  18. Lee, Y.-O. (2009). Comparative analysis of satisfaction of wedding service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il University, Gyeongsangbuk-do, Korea. 

  1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Population, Health and Welfare Association. (2012). (저출산 시대) 2030세대 행복의 조건 [(The low birthrate age) The conditions of happiness for 2030 generation]. Seoul: Korea Population, Health and Welfare Association. 

  20. Moon, E. Y., & Kim, J. S. (2013). A study on the worklife condition of generation 2030 and Seoul city's policies to support the generation (2013 정책연구- 01). Seoul Foundation of Women & Family, Retrieved May 13, 2019, from https://www.seoulwomen.or.kr/nhp/common/nhp/inc/download.jsp?fileInfo1391492388005 

  21. Sim, H. G. (2015a). Effects of the wedding tourism attributes on satisfaction & behavioral intention for Chinese tourists: Moderating effects of consumption tend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Gyeonggi-do, Korea. 

  22. Sim, H. G. (2015b).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a wedding consult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19(2), 155-171. 

  23. Shin, J. H. (2019, February).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 의 미디어 이용 [Use of media by millennial and Z generation]. KISDI STAT Report, 19(4), 1-7, Retrieved May 23, 2019, from https://www.kisdi.re.kr/kisdi/common/premium?file1%7C14508 

  24. Yoo, Y. J. (1990). A study on the Korean family functions: Special reference to internal family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25. Yoon, D. H., Chae, S. A., Song, E. T., & Kim, Y. M. (2016). 2016 결혼 및 결혼정보회사 관련 인식 조사 [Survey on recognition on marriage and marriage information companies] (TK_201607_NWY 2807). Retrieved May 24, 2019, from Macromill Embrain website: https://www. 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Idx1498&code0404&trendTypeCKOREA 

  26. Yoon, D. H., Chae, S. A., Song, E. T., & Kim, Y. M. (2017). 2017 결혼 문화 관련 인식 조사 [2017 awareness survey on marriage culture] (TK_2017 03_TRY3213). Retrieved May 24, 2019, from Macromill Embrain website: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560&code0404&trendTypeC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