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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특성에 따른 웨딩플래너 선택속성 차이 및 비용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wedding planner selection criteria and willingness to pay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2, 2020년, pp.181 - 198  

김하정 (상명대학교 대학원 웨딩비즈니스 전공) ,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developed wedding planner selection criteria scale, this study examined whether wedding planner selection criteria differ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such a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wedding preparation behaviors. The main survey for this study was conducted via the Inte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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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소비자 특성에 따른 웨딩플래너 서비스 비용의 지불 의사를 알아본다.
  • 특정한 정책을 분석하거나 속성 또는 질 변화에 따른 지불의사 변화 측정에 주로 사용된다 (Baek & Song, 2004). WTP 분석은 시장 가격이 존재하지 않거나 간접적인 시장가격만 존재하는 무형의 재화에 대한 순효용․순가치 평가에 가장 적합한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으며(Cho et al., 2013), 웨딩시장에서 지금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웨딩플래너의 인적 서비스에 대한 효용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웨딩플래너의 단계별 인적서비스에 대한 WTP를 조건부 가치 측정법(CVM) 중의 하나인 개방형 설문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웨딩플래너를 선택하는 기준인 웨딩플래너 선택속성 척도를 활용하여 소비자 특성인 인구 통계적 특성과 결혼 준비 행동에 따른 웨딩플래너 선택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웨딩플래너를 선택하는 하위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여 웨딩플래너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자질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웨딩플래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비용지불의사 여부를 확인하고,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 이용에 있어 비용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보다 구체적인 니즈 및 향후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웨딩플래너를 선택하는 기준인 웨딩플래너 선택속성 척도를 활용하여 소비자 특성인 인구 통계적 특성과 결혼 준비 행동에 따른 웨딩플래너 선택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웨딩플래너를 선택하는 하위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여 웨딩플래너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자질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웨딩플래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비용지불의사 여부를 확인하고,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 이용에 있어 비용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보다 구체적인 니즈 및 향후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특성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결혼 준비행동 특성으로 분류하고, 이들 특성에 따른 웨딩플래너 선택속성의 차이와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와 지불의사금액을 확인하고자 진행되었다. 웨딩플래너 선택속성의 6개 요인의 중요도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을 산출하여 상위순위부터 나열한 결과, 정보제공 및 문제해결 요인, 큐레이션 역량 요인, 서비스 태도 요인, 비 강요행위 요인, 이미지 및 상담능력 요인, 인적특성 요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 특성에 관계없이 정보제공 및 문제해결 요인의 평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2-1.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웨딩플래너 비용의 지불 의사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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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용지불의사란 무엇인가? 비용지불의사(WPT: willingness to pay)란 어떤 상품 및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갖는 최적의 지불의지 또는 지불의사를 뜻한다(Cho, Choe, & Kim, 2013; Zeithaml, 1988).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욕구충족은 소비자 개인의 지불능력과 구입의사에 의해서 결정된다.
웨딩시장의 성장은 어떻게 성장해왔는가? 웨딩시장은 1990년대 이후 서구적이고 현대화된 결혼식이 보편화되며 성장하게 되었고, 1995년에 웨딩플래너가 처음 등장하여 2000 년대 들어 웨딩컨설팅 사업과 함께 급격히 성장하였다(Park, 2006). 그러나 최근 웨딩컨설팅 업체가 난립하며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시장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웨딩플래너의 경우 과다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부작용도 증가하여 소비자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웨딩컨설팅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웨딩플래너의 현 실태는 어떠한가? 웨딩시장은 1990년대 이후 서구적이고 현대화된 결혼식이 보편화되며 성장하게 되었고, 1995년에 웨딩플래너가 처음 등장하여 2000 년대 들어 웨딩컨설팅 사업과 함께 급격히 성장하였다(Park, 2006). 그러나 최근 웨딩컨설팅 업체가 난립하며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시장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웨딩플래너의 경우 과다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부작용도 증가하여 소비자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2017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한국소비자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예식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사례는 누적합계 5,173건이고, 결혼 준비 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사례 누적합계 3,329건으로 서비스 200업종 중 26위와 35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으며(Consumer Counseling Center, 2019),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결혼준비 대행 서비스 관련 상담 중에서 76%가 계약해제 거절과 관련된 피해사례로 나타났다 (Seo,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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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aek, J. Y. (2016, January 5). 웨딩컨설팅 피해 두고만 볼 것인가 [Are we just going to see if we're going to get away from wedding consulting?]. sedaily, Retrieved March 23, 2019, fr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KR3C1Y5FN 

  2. Baek, S. I., & Song, Y. S. (2004). Exploring online gamers' prefernce for online games.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29(1), 71-85. 

  3. Cha, K. W. (2015). Analysis of willingness to pay for financial counseling services.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11(1), 165-188. doi:10.15790/cope.2015.11.1.165 

  4. Cho, H. J., Choe, H. C., & Kim, M. J. (2013). A study on willingness-to-pay for financial planning. The Research Journal of Korean Society Consumer Studies, 24(1), 71-98. 

  5. Choi, H. J. (2004). Studies on the proper pricing for vods of TV soap opeas - With focus on customers' willingness to pay -.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6. Consumer Counseling Center. (2019). 예식서비스 및 결혼준비대해 서비스 소비자 상담사례 [Consumer counseling case for wedding service and Wedding preparation]. Retrieved April 20, 2019, from http://www.ccn.go.kr/statics/staticsList.ccn?olapCode08&bCode10&gSiteCode2&gMenuCode21&nMenuCode24 

  7. Kang, H. J. (2014). The research on the importance of the selection property of wedding hal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8. Kim, D. H. (2013). 결혼비용 실태 및 소비자인식 조사 [A survey on the actual state of marriageexpenses and consumer's perception]. Korea Consumer Agency, Retrieved June 20, 2018, fromhttps://www.kca.go.kr/home/sub.do?menukey4062&modeview&no1001455942&searchKeyword결혼비용 

  9. Kim, H. J., & Yeo, J. S. (2015). A study on consumers' levels of smart home service usage by service type and their willingness to pay for smart home services.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11 (4), 25-53. doi:10.15790/cope.2015.11.4.025 

  10. Kim, H. J., & Yu, J. H. (2018). Ethnographic study of the selection attributes for wedding planner.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6(2), 217-232. doi:10.29049/rjcc.2018.26.2.217 

  11. Kim, H. J., & Yu, J. H. (2019). Development of a scale for the selection criteria of wedding planne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7 (4), 323-335. doi:10.29049/rjcc.2019.27.4.323 

  12. Kim, M. S. (2018, April 9). 다시보자! 스드메: '리베이트' 관행에 예비부부 '호갱' 전락 [Let's see that again, S. D. M.]. News 1, Retrieved April 20, 2018, from http://news1.kr/articles/?3276329 

  13. Ko, S. K., & Park, J. Y. (2001). Determination of nursing price using willingness to pa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7(2), 205-221. 

  14. Korea Wedding & Party Planner Association. (2018). 웨딩플래닝 순서 [Wedding planning process]. dreamwed, Retrieved September 23, 2018 from http://www.dreamwed.co.kr/bbs/content.php?ct_id44&cate_id1050 

  15. Lee, J. H. (2015).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health tourists influencing their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health tourism typ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16. Park, Y. (2006). 성공웨딩플래너를 위한 실무가이드 [Success wedding planner's practical guide]. Seoul: Baeksan. 

  17. Seo, B. O. (2014). 결혼준비대행업 표준약관(안)제정 연구 조사 [Research of standardized agreementenactment for marriage preparation agency]. Korea Consumer Agency, Retrieved June 20, 2018, fromhttps://www.kca.go.kr/home/sub.do?menukey4062&modeview&no1001620722&searchKeyword결혼준비대행업 

  18. Yang, J. H. (2004). 교육평가 용어사전 [Educational evaluation thesaurus]. Seoul: Hakjisa. 

  19.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doi.org/10.1177/002224298805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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