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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웨딩 문화의 특성과 소비자 구매행동 원문보기


최진은 (중앙대학교 패션예술학과 분장·공연의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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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가 경제적으로 발달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성향은 개성화 다양화ㆍ고급화 되고 있으며 가격 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웨딩 드레스ㆍ웨딩 메이크업ㆍ웨딩 촬영ㆍ웨딩 컨설팅 서비스를 웨딩 시장으로 정의하고, 우리나라의 결혼문화와 웨딩 드레스와 웨딩 메이크업의 변천사, 웨딩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며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웨딩 드레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둘째, 웨딩 메이크업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셋째, 웨딩 촬영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통해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관련업체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는 웨딩 시장의 변천사와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설문지 방법을 통한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웨딩 컨설팅 서비스, 웨딩 드레스 구매행동, 웨딩 메이크업 구매행동, 웨딩 촬영 구매행동,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의식, 인구 통계적 특성 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진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패션예술학과 분장·공연의상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9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64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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