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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 탐구
(An)investigation into the working conditions of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원문보기


송경섭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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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전반적으로 저출산의 이유로 영유아 보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지고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면서 보육시설과 보육교사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은 아직까지도 유치원이나 초.중등의 다른 교육기관에 비하면 월등하게 뒤떨어져 있다. 특히 사업장의 근로자 자녀를 위해 설치된 직장보육시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보육교사를 교사로서 대우하지 않고 어린이집을 교육기관으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부모들의 심리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직장 내 구성원들이 보육교사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은 보육교사들의 잦은 근무지 이동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보육의 질적 수준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들의 현실생활을 있는 그대로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직장보육교사들이의 근무환경을 알아보고 직장보육교사들이 갖는 보람과 의미는 무엇이고 직장보육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직장보육교사들의 근무환경 개선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1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관련하여 그들의 생활 문화를 근무시간과 업무, 보육프로그램 운영, 대인관계, 사회적 인식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유의성을 논하는 과정에서 분석과 해석을 순환, 반복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는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
연구문제 2.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의 방향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연구문제 1의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는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는 근무시간, 다양한 업무, 보육프로그램 운영, 대인관계, 사회적 인식에 대한 특성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첫째,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의 특성은 사업장 근로자의 근무시간에 따라야 하며 하루 10시간 넘게 영유아들과 함께 생활해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직장보육시설의 특성이기는 하지만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긴 근무시간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영유아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었다. 지친 몸을 잠시라도 재충전시키기 위한 휴식이나 방학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또한 직장보육시설만이 갖는 긴 근무시간의 특성으로 보육교사에게 전문성 신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둘째,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다양한 업무 특성에서는 직장보육시설의 경우 소규모로 운영되는 곳이 많기 때문에 보육교사들에게 주어진 업무가 매우 다양했다. 하루 종일 영유아들과 생활하면서 기본적인 학급 운영과 관계된 업무 이외에도 여러 가지 업무를 처리하도록 요구하는 일이 많았다. 업무 처리 방식도 유치원처럼 유아들이 귀가한 오후 편안한 분위기에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퇴근시간을 넘겨 버린 후 시작하는 업무들이 대부분이었다. 일반적인 보육활동에 대한 업무 이외에도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은 보육교사의 과다한 업무량이었다. 보육교사들은 교실 청소 외에도 화장실, 복도 청소는 물론 보육시설에 필요한 물품을 주문하고 구매하며, 영유아들의 식사를 위한 장보기는 물론, 서무로써의 회계처리,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 각종 공문서 작성, 카펫 청소, 잡부금 관리, 영유아 병원 다니기 등 너무나 많은 종류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했다.
셋째,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 문화 특성 중 보육프로그램 운영면에서는 표준화된 보육과정이 제대로 보급되지 못한 상태에서 보육방법은 동료교사에게 의존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었으며 보육내용은 변화보다는 답습하는 특성이 더 두드러졌다.
보육방법에 있어서는 두 명의 교사가 한 교실을 쓰는 두 담임제를 실시하는 경우가 있었으며 독립적으로 한 명의 보육교사가 자기 교실만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옆 반의 보육교사와 많은 부분 상의하거나 심지어는 합반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자주 나타났다. 대부분의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는 동료교사와 많은 부분 상의하고 협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 문화의 특성 중 대인관계 면에서는 보육교사로서 어려운 근무환경 속에서 많은 갈등을 겪고 있었지만 보육교사들이 보육교사직을 원만하게 수행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바로 영유아들이었다. 영유아들과의 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질 때 보육교사는 가장 큰 기쁨과 보람을 얻었다.
보육교사는 동료교사와의 관계 또한 다양하였다. 선후배 보육교사사이는 심리적인 의지가 되기도 하지만 보이지 않는 내면의 갈등도 존재하였다. 직장보육시설의 보육교사들은 소규모집단으로 다른 집단의 교사들보다 동료교사를 더 많이 이해하고 도와주려했다. 시설장은 보육교사에게 보육시설 문화를 파악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과 길잡이 역할을 하였다. 보육교사들은 시설장의 칭찬과 격려가 업무 수행은 물론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해서도 인정받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부모들과 많은 갈등을 느끼고 있었다. 끊임없는 부모들의 요구는 보육교사들에게 진정한 보육의 방향을 흐리게 만들었으며, 보육교사들을 가장 힘들게 만드는 것은 부모들의 의식이었다. 그러나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조화로운 관계가 형성되면 보육교사와 부모는 긴밀하면서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할 수 있었다.
직장보육시설만의 특징인 사업주와의 관계에서도 보육교사들은 심리적인 압박을 받고 있었다. 위탁하는 사업주는 보육에 관한 전반적인 운영을 위탁하고 투명한 재정을 위한 지도 감독과 지원을 제공하는 서로 수평적인 협조체제가 필요하였다.
마지막으로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생활문화 특성 중에서 보육교사는 낮은 사회적 인식, 직업에 대한 정체성부재, 불합리한 제도와 불확실한 미래로 인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출산으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관심과는 달리 보육교사들은 불합리한 사회제도와 직장 내의 낮은 인식으로 인하여 취약한 여건과 어려운 환경에서 근무할 수밖에 없었다. 낮은 사회적 인식과 낮은 보수는 영유아들을 위해 노력하는 보육교사들의 어깨를 무겁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었다. 직장보육시설의 열악한 근무환경 때문에 보육교사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불확실하게 보았으며 앞으로 이러한 근무환경이 개선되어 안정적인 보육교사생활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연구문제 2의 직장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의 방향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근무시간이 합리적으로 변해야 하고 개선되어야 한다.
보육교사의 근무시간과 업무 개선방안으로는 보육교사 방학제도 도입과 승진 후생, 복지 개선 등의 보조교사 및 서무직원 우선배치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보육프로그램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
보육교사 자신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구성원들의 자기 계발노력과 이를 위한 실천 방안들이 제시되어야 하며 적극적인 교사 참여를 통해 보육교사들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협력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보육교사 자체 장학지도와 교사 연수, 교사 일대일 ...

주제어

#유아 교육[幼兒敎育] 직장 보육 시설[職場保育施設] 생활 문화[生活文化]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경섭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ii, 188 p.
키워드 유아 교육[幼兒敎育] 직장 보육 시설[職場保育施設] 생활 문화[生活文化]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65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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