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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부모의 학업 성취 압력 및 아동의 귀인 성향과 시험 불안 및 학업성취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Pressure from Parents, Children's Locus of Control, Test Anxiety and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최경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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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은 학업성적에 많은 신경을 쏟고 있으며, 이러한 학생의 학업성적은 학부모에게도 가장 큰 관심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변인들 중 귀인성향과, 시험불안,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 세 가지 변인을 설정하여 이 변인들의 성별과 학년별 차이, 변인 간 상관관계 및 인과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부모의 학업 성취 압력, 아동의 귀인성향 및 시험 불안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아동의 귀인성향, 시험불안 및 학업성취와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부모의 학업 성취 압력, 아동의 귀인성향 및 시험불안은 학업 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경상남도 M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4, 5, 6학년 남.여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총 582명을 최종 분석하였으며, 학업성적을 변인으로 설정하기 위하여 대상 학교를 단일화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취압력은 학년,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였고 귀인성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네 가지(능력, 노력, 과제 난이도, 운) 모두에서 학년,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시험불안은 학년에 따른 차이가 유의하였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와 학년과 성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은 귀인성향 중 능력, 과제 곤란도, 운과는 유의한 정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귀인성향 중 노력은 부모의 성취압력과 유의한 상관이 없었다. 부모의 성취압력은 시험불안과 유의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와는 유의한 부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관의 강도는 낮았다.
셋째, 내적 귀인성향에 대하여 부모의 성취압력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적 귀인성향에 대하여 부모의 성취압력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불안에 대하여 내적 귀인성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적 귀인성향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모의 성취압력은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귀인 성향을 매개로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our country are much concerned about their academic performance, and that is one of matters of serious concern for their parents as wel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the gender and academic year of children affected their locus of control, test anx...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경희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김원중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4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28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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