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이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시키는 곳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교육 및 진로교육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입학동기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식은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 집단은 경상남도에 소재한 미용특성화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성별, 학년별, 관심분야별로 일정 비율을 표집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3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61부로 회수율은 97.6%를 회수 하여 349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성적 때문에 중학교 3학년 때 혼자서 입학을 결정한다. 특히 여학생은 혼자서 결정하며 남학생은 친구나 선배에 의해서 입학결정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중학교의 성적 때문이지만 입학 전 미용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진학 하고 싶다는 인식도 높았다.
둘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대체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 소속감은 높게 가지고 있다. 대체로 여학생이 만족도가 낮으며, 실습시설이 부족하다 하였다.
셋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 교육활동에 보통 정도로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관심분야에 따라 그 만족도는 다르다.
넷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비교적 잘 알고 있었으며, 미용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미용과 관련된 진로를 긍정적으로 여기며, 진로를 위해 많이 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초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올바른 진로 지도와 직업 탐구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지도를 해야 한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는 전공에 맞는 다양한 실습시설 보충과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더욱 다양한 실습 등 실기교육이 필요하며, 수업 외 활동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셋째, 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전공분야별에 대해 이론과 실제가 보다 더 접목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실 및 다양한 교과내용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부정적인 ...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이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시키는 곳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교육 및 진로교육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입학동기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식은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 집단은 경상남도에 소재한 미용특성화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성별, 학년별, 관심분야별로 일정 비율을 표집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3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61부로 회수율은 97.6%를 회수 하여 349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성적 때문에 중학교 3학년 때 혼자서 입학을 결정한다. 특히 여학생은 혼자서 결정하며 남학생은 친구나 선배에 의해서 입학결정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중학교의 성적 때문이지만 입학 전 미용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진학 하고 싶다는 인식도 높았다.
둘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대체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 소속감은 높게 가지고 있다. 대체로 여학생이 만족도가 낮으며, 실습시설이 부족하다 하였다.
셋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 교육활동에 보통 정도로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관심분야에 따라 그 만족도는 다르다.
넷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비교적 잘 알고 있었으며, 미용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미용과 관련된 진로를 긍정적으로 여기며, 진로를 위해 많이 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초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올바른 진로 지도와 직업 탐구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지도를 해야 한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는 전공에 맞는 다양한 실습시설 보충과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더욱 다양한 실습 등 실기교육이 필요하며, 수업 외 활동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셋째, 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전공분야별에 대해 이론과 실제가 보다 더 접목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실 및 다양한 교과내용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부정적인 사회인식에 대한 관념을 자신감 및 소속감을 키울 수 있는 상담 및 교육과정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해야 할 것이며, 모든 정보를 학생들과 같이 공유하여 학생들의 진로 문제에 대해 언제나 적합한 조언을 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항상 준비를 해야 한다.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이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시키는 곳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교육 및 진로교육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입학동기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식은 변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연구 집단은 경상남도에 소재한 미용특성화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성별, 학년별, 관심분야별로 일정 비율을 표집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는 3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61부로 회수율은 97.6%를 회수 하여 349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성적 때문에 중학교 3학년 때 혼자서 입학을 결정한다. 특히 여학생은 혼자서 결정하며 남학생은 친구나 선배에 의해서 입학결정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중학교의 성적 때문이지만 입학 전 미용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진학 하고 싶다는 인식도 높았다.
둘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대체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 소속감은 높게 가지고 있다. 대체로 여학생이 만족도가 낮으며, 실습시설이 부족하다 하였다.
셋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학교 교육활동에 보통 정도로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관심분야에 따라 그 만족도는 다르다.
넷째, 미용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은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비교적 잘 알고 있었으며, 미용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미용과 관련된 진로를 긍정적으로 여기며, 진로를 위해 많이 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초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올바른 진로 지도와 직업 탐구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지도를 해야 한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는 전공에 맞는 다양한 실습시설 보충과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더욱 다양한 실습 등 실기교육이 필요하며, 수업 외 활동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셋째, 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전공분야별에 대해 이론과 실제가 보다 더 접목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실 및 다양한 교과내용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직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부정적인 사회인식에 대한 관념을 자신감 및 소속감을 키울 수 있는 상담 및 교육과정을 통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해야 할 것이며, 모든 정보를 학생들과 같이 공유하여 학생들의 진로 문제에 대해 언제나 적합한 조언을 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항상 준비를 해야 한다.
This research has the intentional use of educational database for those students would have better an education and a course system. The study group has performedto students attended to the high school of the beauty design in south of the Kyung Sang province area. The result of the study turned out ...
This research has the intentional use of educational database for those students would have better an education and a course system. The study group has performedto students attended to the high school of the beauty design in south of the Kyung Sang province area. The result of the study turned out to be as following;
First, these students have decided their school entrance when they were 3rd grade of middle school on account of their low scores. Meanwhile, the study has also shown their high participations and recognitions.
Second, the students tended to be unsatisfactory on their school lives, but the affiliation.
Third, the students were moderately satisfied about their school activity. However, the satisfaction can be varying depending on what their interested fields.
Forth, the students did know what came naturally, and had relatively positive attitudes what they were doing even though the negative social view towards them.
Based on these results, we can be concluded
First, we have to give students the proper information about career based high school so that they can easily find future careers suited for their interests and aptitudes.
Second, the actual training facility should be compensated and practical technique education is seriously required. Also, after school activities will be increasing more of their interests to school participations.
Third, academic and practical text materials should be equally progressed by teacher and learner.
Forth, encouraging the student has positive attitude and affiliation about their schools. Furthermore, having academic advisors are always available so that helps the students accomplish what they study confidently.
This research has the intentional use of educational database for those students would have better an education and a course system. The study group has performedto students attended to the high school of the beauty design in south of the Kyung Sang province area. The result of the study turned out to be as following;
First, these students have decided their school entrance when they were 3rd grade of middle school on account of their low scores. Meanwhile, the study has also shown their high participations and recognitions.
Second, the students tended to be unsatisfactory on their school lives, but the affiliation.
Third, the students were moderately satisfied about their school activity. However, the satisfaction can be varying depending on what their interested fields.
Forth, the students did know what came naturally, and had relatively positive attitudes what they were doing even though the negative social view towards them.
Based on these results, we can be concluded
First, we have to give students the proper information about career based high school so that they can easily find future careers suited for their interests and aptitudes.
Second, the actual training facility should be compensated and practical technique education is seriously required. Also, after school activities will be increasing more of their interests to school participations.
Third, academic and practical text materials should be equally progressed by teacher and learner.
Forth, encouraging the student has positive attitude and affiliation about their schools. Furthermore, having academic advisors are always available so that helps the students accomplish what they study confident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