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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정보통신윤리 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asures Designed to Improve IT Ethics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최미경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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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의 초고속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여 인터넷은 더 이상 가상이 아닌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 2의 생활공간이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들을 신속하고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등 많은 도움을 얻지만 그에 못지 않은 부작용들로 피해를 입기도 한다. 음란·폭력 사이트, 해킹, 바이러스, 개인정보 유출, 사이버 성폭력, 언어폭력 및 언어훼손, 불법복제와 스팸 메일 등 인터넷 역기능들은 사회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상과 같은 현실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실태와 정보통신윤리 교육 실태를 설문조사와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초등학교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온라인 게임 및 오락으로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Korea has built up the super-high speed Internet environment as a world leader in this regard, Internet is no more imaginary but the second life space closely linked to the reality. While not only we can get a lot of information through Internet in a swift and easy manner, but also many benefits ...

주제어

#정보통신윤리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경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자계산교육전공
지도교수 한판암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77
키워드 정보통신윤리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33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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