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보급의 확대 등으로 가정과 학교에서 학생들이 인터넷을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인터넷의 이용은 교육적 활용에 따라 많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반면 불건전 정보의 유통, 게임 통신 중독, 정보의 오 남용 등의 정보화의 역기능 또한 가지고 있다. 최근 사이버 공간에서의 역기능에서 학생을 보호할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올바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관련연구와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체계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 보급의 확대 등으로 가정과 학교에서 학생들이 인터넷을 접할 기회가 많아졌다. 인터넷의 이용은 교육적 활용에 따라 많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반면 불건전 정보의 유통, 게임 통신 중독, 정보의 오 남용 등의 정보화의 역기능 또한 가지고 있다. 최근 사이버 공간에서의 역기능에서 학생을 보호할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올바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관련연구와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체계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Students are getting more opportunities to use the internet at school and home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he spread of computers. It can be used for education; otherwise, it also has some negative side effects, such as, the circulation of unsound information,...
Students are getting more opportunities to use the internet at school and home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he spread of computers. It can be used for education; otherwise, it also has some negative side effects, such as, the circulation of unsound information, game addiction, the misuse and overuse of information.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is needed to protect students from those negative side effects in cyber space. This paper presents the systematic education contents and ways to teach correct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form the results of questionaires to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and other related study.
Students are getting more opportunities to use the internet at school and home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he spread of computers. It can be used for education; otherwise, it also has some negative side effects, such as, the circulation of unsound information, game addiction, the misuse and overuse of information.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is needed to protect students from those negative side effects in cyber space. This paper presents the systematic education contents and ways to teach correct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form the results of questionaires to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and other related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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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먼저 학생, 교사,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지금의 정보통신윤리의 현황을 살펴보고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과정을 제시한다.
[11] 이에 따라 전세계 각국에서 정보통신 발달이 가져오는 역기능 현상들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적인 측면, 법적인 측면, 교육적인 측면 등을 고려한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정보통신 역기능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점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정보통신윤리를 함양시키기 위해 이전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를 돌아보고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을 통해 학생들에게 이루어져야 하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들은 다음과 같은 기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정부,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교사들도 함께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올바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관련연구 및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대상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최근의 학생들은 교사 중심교육이나 주입식 교육보다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참여하고 발견하고자 하는 성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주입식 교육 방법보다는 '정보화의 역기능이 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가'에 대해 학생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또한 기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점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면에서 정보화의 긍정적 변화와 부정적인 면을 균형 있게 다루어 교육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교와 가정의 역할을 추가하였다.
지금까지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이 정보화의 역기능을 중심으로짜여진 경우가 많았다. 이는 학생들에게 정보화의 발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심어주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화의 역기능과 함께 순기능을 다루어 균형 있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내용을 제안하였다. 학생대상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정보사회와 생활, 정보사회의 윤리, 인터넷 정보의 유익한 이용, 인터넷의 잘못된 사용과 대처방법, 네티켓, 올바른 인터넷 사용, 불건전 정보에의 대응 등 7개의 영역으로 나누었다.
가설 설정
첫째, 교육 실시면에서의 구체화이다. 윤리 교육의 횟수, 실시 시간, 교육 매체, 담당 교사 등을 명확하게 해 주어야 한다.
첫째, 자녀의 인터넷 사용 습관을 알고 지도해야 한다. 인터넷 사용을 그대로 방치하는 학부모가 많다.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학교와 가정이다.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정보통신윤리 역기능 해소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주입식 교육 방법보다는 '정보화의 역기능이 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가'에 대해 학생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또한 기존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점을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면에서 정보화의 긍정적 변화와 부정적인 면을 균형 있게 다루어 교육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교와 가정의 역할을 추가하였다. 교육의 내용은 정보윤리가 다루어야할 주제나 문제들 뿐 아니라 가장 기초적인 사용 지침부터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도록 하였다.
앞서 논한 정보통신윤리교육내용과 방법을 바탕으로 정보통신윤리의 영역을 7부분으로 나누어 내용을 다루고 관련교과와 학습형태 등으로 학생 대상 정보통신윤리교육 과정을 과 같이 제시한다.
성능/효과
셋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균형 교육이다. 넷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공동체 교육이다 다섯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다문화 교육이다. 여섯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이다.
둘째,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이미 정보화의 역기능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셋째, 부모 먼저 인터넷 사용에 대해 모범을 보여야 한다. 부모 자신의 인터넷 사용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탐구형 방법은 교사가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는 가능한 주제들을 안내해 주되, 궁극적인 선택은 학생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셋째, 시범형 방법으로 교사는 정보통신윤리의 학습에 관련된 필름, 슬라이드, 비디오 테잎, 신문 기사, 만화 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활동형 방법은 정보 기술과 관련된 학생들의 윤리적 사유 능력을 발달시켜 주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 및 활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실천 교육이다. 셋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균형 교육이다. 넷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공동체 교육이다 다섯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다문화 교육이다.
셋째, 허용되는 한계는 분명히 해 주어야 한다. 인터넷상에서의 범법행위에 대해 그것이 범죄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넷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공동체 교육이다 다섯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다문화 교육이다. 여섯째,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이다.⑹ 이러한 기본원칙 아래 정보통신윤리의 지도방법을 설명형, 탐구형, 시범형, 활동형의 네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서 목격된 정보화 역기능 사례에 대한 질문에 게임중독(68.0%)을 가장 심각한 정보화 역기능이라고 답하였고 정보화 역기능의 문제로 학생과 상담한 경우도 53.5%나 되었다.
후속연구
이루어질 수는 없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정보통신윤리의 방법 역시 끊임없이 수정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는 앞서 논한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 학부모 .
수 있다. 앞서 논한 것처럼 정보사회와 생활, 정보사회의 윤리, 인터넷 정보의 유익한 이용, 인터넷의 잘못된 사용과 대처방법, 네티켓, 올바른 인터넷사용, 불건전정보에의 대응 등의 교육 내용을 다루며 정보화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에서 균형교육, 역기능 문제에만 치우치지 않고 포괄적인 정보화 교육을 실시한다면 우리 학생들에게 정보화시대에 맞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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