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고기능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계발 및 효과성 연구 원문보기


이영찬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본 연구는 고기능 자폐범주성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으로 발달장애 혹은 아스퍼거로 진단 받았고, 지능은 70 이상인 아동 15명을 선정하여, 치료집단에 8명, 대기 집단에 7명을 무선 할당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아동이 보고한 마음이론, 정서인식, 문제해결, 자아개념, 우울, 그리고 부모가 평정한 아동의 사회성을 측정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집단은 대기집단에 비해 처치 후 아동이 수행한 정서인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Developing and examining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for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SD.

This study developed the social skills program for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examined the effects of this program. Participa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찬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7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78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