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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기능 자폐 아동의 자연발화에 나타난 주제 지속성
Topic Continuity in Naturalistic Speech Data by Korean High-Functioning Autistic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인지과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May 28, 2005년, pp.261 - 266  

지민정 (가톨릭대학교) ,  홍은미 (이화여자대학교) ,  송영완 (서강대학교) ,  박선언 (서강대학교) ,  조숙환 (서강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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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기능 자폐 아동들이 담화 주제어 연속성(topic continuity)을 어떻게 습득하는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세 고기능 자폐 아동(9;11-12:2)의 자연 발화를 관찰 분석하였다. 사전 연구에 의하면, 자폐아동들은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규칙을 잘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사고와 기대 등에 민감하지 못하여 담화 주제를 적절히 유지하거나 전환하는(topic shift) 일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본 연구는 한국 자폐아동들이 주제어의 유지와 전환 등, 담화 화용적(discourse-pragmatic) 기능의 발달 양상을 규명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본 연구의 자료는 세 자폐 아동의 자연 발화 내용으로서 1주-2주에 한번씩 매번 방문 시 120분 동안 녹음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의 몇 가지 습득 양상을 발견하였다. 첫째, 세 자폐 아동들에게서 발견된 주제 유지 빈도는 정상 아동들에 비해 낮았다. 한편. 이 아이들은 가끔 화제를 자신의 담화 주제로 돌려 자신의 주제 중심으로 대화를 지속했다. 이 아동들은 대화 상대자의 주제에 대해서는 민감하지 않지만 자신의 주제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둘째, 개별 아동을 검토한 결과, 담화 주제의 지속성이 높은 발화를 하는 아동은 현재 담화 주제에 더 민감하고 반향어를 산출할 때에도 자기 자신의 말 반복과 담화 상대자의 말을 반복하는 빈도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반면, 담화 주제의 지속성이 낮은 발화를 하는 아동은 이전 담화 주제에 더 민감하고, 반향어는 담화 상대자의 말 보다는 자기 자신의 말을 반복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폐 아동들이 담화 주제를 지속하는 능력이 많이 부족하지만, 담화 주제의 연속성은 다른 발화 유형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발달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자폐 아동의 연구가 집단 간의 연구뿐만 아니라 개별 아동의 발화에 쓰인 유형 간의 상호 관계를 주목함으로써 자폐 아동의 개별적 언어 치료에 새로운 시각을 심어 줄 가능성을 시사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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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T, S, J 등 세 아동이 교실에서 학우, 교사, 또는 연구원과 함께 대화하는 가운데 수집되어진 자발적으로 생성된 발화 자료를 분석하였다. 세 아동 모두 고기능 자폐성 장애를 겪고 있었는데, 증 아동 S가 T나 J에 비하여 유창하고 생산적인 발화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폐 아동의 자연 발화에 나타나는 정보 구圣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폐 아동의 의사소통의 문제를 담화 화용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자폐아동들이 주제어의 지속, 전환과 같은 담화 (discourse-pragmatic) 기능을 어떻게 습득하는지에 대한 발달 양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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