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시스템은 낭비를 제거하고 가치를 증대시키는 활동이라 이야기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및 도요타 생산 시스템 적용 시 나타난 문제점 고찰을 통하여 효율적인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적용 및 이해 수준에 대한 비교 조사를 통하여 국내 업체의 현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린 시스템을 적용 하고 있는 E사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효율적인 린 시스템 적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문헌 조사 결과, 린 시스템 구축시 린을 추진하는 회사의 문화혁신 없이는 성공 할 수 없고, 효율적 자동화의 운영을 통한 근로자 존중, 적극적인 종업원의 참여, 수요 변동을 고려하는 간판 시스템의 효율적 관리, 협력사와의 유기적 관계, 린을 추진 하는 리더십 등의 부재가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적용 및 이해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 수 있었다. 영업 이익률과 품질, 납기수준은 국내 자동차관련 업종과 기타 업종, 그리고 린 활동을 하고 있는 E사의 6개 공장과의 5점 척도 비교 결과 린 활동을 하고 있는 E사 6개군의 영업이익률, 품질, 납기 모두가 국내 업체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린에 대한 전략수립, 자원계획, 인사정책 연계성, 노조와의 상호 연계협조 측면 등 전반적 수준을 7개 항목에 걸쳐 분석한 결과로서 국내 업체의 린 이해도 및 린 구축을 위한 환경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관련 업종 군은 기타 업종보다 린 시스템 관련하여 전략수립, 자원계획, 인사정책 연계성, 노조와의 상호 연계협조 측면에서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상황이 우수하나 E사의 아시아 공장들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린 시스템 환경이 미흡 한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업체의 68%가 ...
린 시스템은 낭비를 제거하고 가치를 증대시키는 활동이라 이야기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및 도요타 생산 시스템 적용 시 나타난 문제점 고찰을 통하여 효율적인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적용 및 이해 수준에 대한 비교 조사를 통하여 국내 업체의 현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린 시스템을 적용 하고 있는 E사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효율적인 린 시스템 적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문헌 조사 결과, 린 시스템 구축시 린을 추진하는 회사의 문화혁신 없이는 성공 할 수 없고, 효율적 자동화의 운영을 통한 근로자 존중, 적극적인 종업원의 참여, 수요 변동을 고려하는 간판 시스템의 효율적 관리, 협력사와의 유기적 관계, 린을 추진 하는 리더십 등의 부재가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적용 및 이해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 수 있었다. 영업 이익률과 품질, 납기수준은 국내 자동차관련 업종과 기타 업종, 그리고 린 활동을 하고 있는 E사의 6개 공장과의 5점 척도 비교 결과 린 활동을 하고 있는 E사 6개군의 영업이익률, 품질, 납기 모두가 국내 업체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린에 대한 전략수립, 자원계획, 인사정책 연계성, 노조와의 상호 연계협조 측면 등 전반적 수준을 7개 항목에 걸쳐 분석한 결과로서 국내 업체의 린 이해도 및 린 구축을 위한 환경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관련 업종 군은 기타 업종보다 린 시스템 관련하여 전략수립, 자원계획, 인사정책 연계성, 노조와의 상호 연계협조 측면에서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상황이 우수하나 E사의 아시아 공장들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린 시스템 환경이 미흡 한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업체의 68%가 밸런스 스코아 카드(Balanced Scored Card:BSC)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92%가 린 활동 관련 측정 지수를 사용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효과적인 린 활동 결과를 위해 측정지수 개발 및 사용이 필요하다. 린 시스템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린 시스템 평가(Assessment) 체계에서도 국내 기업의 91%가 실시하지 않고 있어 린 활동 평가 체제 개발 및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린 시스템 구축의 장애 및 애로 사항에 관한 조사에서 경영자의 리더십을 가장 큰 요인(36.5%)으로 보고 있었다. 다음으로 조직의 변화관리 및 린 전문가 부족을 린 시스템 구축에 가장 큰 어려움으로 보고 있었다. 따라서 국내 업체도 효과적인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해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 및 린 전문가 육성이 필요하다. 린 시스템 도구 중 가장 중요한 가치흐름지도(Value Stream Mapping-이하 VSM라 칭함)에 대한 국내 업체의 실행 정도 조사결과 VSM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는 무려 96%이고 조사대상 53업체 중 단 2개사 만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국투자자본 및 합작 자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VSM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작성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일부 업체 및 교육기관에서 식스시그마 교육 시VSM에 대한 교육이 실시 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도 좀더 체계적인 교육 및 VSM에 대한 사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된다. 국내 업체의 전반적인 린 도구들의 적용 수준은 E사의 아시아 지역 조사대상 공장들이 대부분 비 자동차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TPM(종합 예방 관리)을 제외하고 모든 린 도구 활용 면에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모든 회사들이 린 시스템 도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활동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설문에 응한 국내 업체들의 린 활동 환경은 초기 단계이고 또한VSM에 대한 이해 및 사용 정도는 전무하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통해 국내 대부분의 업체가 린에 대한 체계적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린 도구에 대한 자동차 업종 업체들의 린 도구에 대한 활용은 린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관계 없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린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활성화가 이루어 진다면 고객 중심의 가치활동 전개 및 조직 전 부문에 대한 낭비 제거로 인한 경쟁력 있는 회사로 거듭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E사를 대상으로 린 시스템의 성공적 운영 시스템을 살펴 보았다. E사에서 보여준 주요한 린 시스템은 다음과 같았다. E사에서의 린의 의미는 회사 전체 프로세스 하에서 투자한 시간과 자원 내에서 낭비를 제거시키고 가치를 더 높이는 것으로 회사의 성과에 대하여 지속적 개선이 가능하게 하는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초기에 린을 시작하는 조직은 E사처럼 초기 단계에서는 가능한 제조 영역에서 모델라인을 시작하여 비즈니스 상황을 적절히 고려한 라인과 제품을 선정한 후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점진적으로 전 제조 영역의 모든 제품 및 라인에 적용시키는 좋다. 초기 단계 이후에는 린 시스템을 제조 영역에 한하는 생산방식으로 뿐만 아니라 조직전체 경영혁신 운동의 큰 틀로서 사용하기 위하여 린 활동영역을 제조영역을 벗어난 전 영역으로 확대하여 실시 하는 것이 필요하다. E사는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린 조직을 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였다. 특히 린 위원회를 조직하여 회사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활동을 실시하였다. 린 위원회는 린 시스템의 내용, 측정지수, 책임과 역할을 결정하고 개선 시키기 위한 기반을 세웠다. 특히 이때 린에 대한 비전을 명확히 세웠다. 린 위원회는 조직 단위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였고, 공통된 교육자료 및 자원을 파악하고 린 전문가의 활용을 위한 체계를 수립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린 시스템 적용을 위하여 베스트 프렉티스(Best Practice)를 사업부간 공장단위간 린 활동 교류 및 정보를 교환하게 하였다. E사에서는 린 전문가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식스시스마의 개선 전문가처럼 린 전문가들이 린 활동의 주역이 되는데 8개의 린 도구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E사에서는 전사적인 린 전략 목표를 세우고 모든 조직 단위는 이러한 전략목표와 사업계획을 일치시킨후 주요 린 전략 목표는 밸런스 스코어카드에 연계되어 추적 관리되고 있었다. E사에서는 린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고 개선시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린 평가(Lean assessment)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각 조직을 8가지의 린 도구를 기준으로 년 2회 평가하여 린 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결과는 조직의 주요한 목표로서 밸런스 스코어 카드에 설정되어 추적 관리 된다. 린 활동에 대한 종업원 참여 증대를 위하여 린 성과 관련 인센티브제도(Performance Based Incentive)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밸런스 스코어 카드 내에 중요항목을 린 성과 인센티브에 연계시켜 놓았다. E사에서의 린 추진 활동효과로서 린 시스템 평가결과와 재고수준과의 연관관계에 따르면 린 시스템 평가 점수가 좋은 공장일수록 보유 재고가 줄어 들고 영업 이익률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린 시스템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한 주요 요소를 밝힐 수 있었다. 첫째,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과 경영자의 의지 및 리더십이 중요하다. 둘째, 린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린 전문가 육성 및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린 시스템의 가장 강력한 도구인 가치흐름지도(VSM)의 적용이 효과적이다. VSM은 고객 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하게 하고 비가치 요인을 효과적으로 파악할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넷째, 린 시스템 적용 시에는 전략적으로 주요 라인 및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시범 운영 한 후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제조 및 비 제조가 혼합된 회사 경우에는 린 생산방식을 생산현장에 우선 적용 후 비 제조 부문에 확대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섯째, 회사의 목표와 린 성과지수는 연계되어야 한다. 특히 밸런스 스코어 카드는 효과적인 관리 도구로서 린 성과지수가 포함되어 균형적인 목표 및 성과 관리에 이용되어야 한다. 여섯째, 린 시스템의 평가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이는 린 시스템이 조직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린 도구의 개선을 유도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일곱째, 종업원 참여 및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 및 연계 보상 체제가 필요하다. 린 시스템은 종업원 및 경영자의 참여가 가장 주요한 요소 인데, 특히 현장 및 사무실 종업원의 참여 없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또한 종업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린 활동관련 보상체제를 구축하고 작업자의 인간적인 면을 존중하여야 할 것이고 작업자에게 가치 있는 일을 부여하고 원칙을 준수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국내 업체도 효율적인 린 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좀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가치혁신을 이룩하고 생산성 향상 및 낭비요소의 제거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 있는 회사가 되도록 해야 될 것이다.
린 시스템은 낭비를 제거하고 가치를 증대시키는 활동이라 이야기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및 도요타 생산 시스템 적용 시 나타난 문제점 고찰을 통하여 효율적인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적용 및 이해 수준에 대한 비교 조사를 통하여 국내 업체의 현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린 시스템을 적용 하고 있는 E사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효율적인 린 시스템 적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문헌 조사 결과, 린 시스템 구축시 린을 추진하는 회사의 문화혁신 없이는 성공 할 수 없고, 효율적 자동화의 운영을 통한 근로자 존중, 적극적인 종업원의 참여, 수요 변동을 고려하는 간판 시스템의 효율적 관리, 협력사와의 유기적 관계, 린을 추진 하는 리더십 등의 부재가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업체의 린 시스템 적용 및 이해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 수 있었다. 영업 이익률과 품질, 납기수준은 국내 자동차관련 업종과 기타 업종, 그리고 린 활동을 하고 있는 E사의 6개 공장과의 5점 척도 비교 결과 린 활동을 하고 있는 E사 6개군의 영업이익률, 품질, 납기 모두가 국내 업체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린에 대한 전략수립, 자원계획, 인사정책 연계성, 노조와의 상호 연계협조 측면 등 전반적 수준을 7개 항목에 걸쳐 분석한 결과로서 국내 업체의 린 이해도 및 린 구축을 위한 환경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관련 업종 군은 기타 업종보다 린 시스템 관련하여 전략수립, 자원계획, 인사정책 연계성, 노조와의 상호 연계협조 측면에서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상황이 우수하나 E사의 아시아 공장들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린 시스템 환경이 미흡 한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업체의 68%가 밸런스 스코아 카드(Balanced Scored Card:BSC)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92%가 린 활동 관련 측정 지수를 사용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효과적인 린 활동 결과를 위해 측정지수 개발 및 사용이 필요하다. 린 시스템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린 시스템 평가(Assessment) 체계에서도 국내 기업의 91%가 실시하지 않고 있어 린 활동 평가 체제 개발 및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린 시스템 구축의 장애 및 애로 사항에 관한 조사에서 경영자의 리더십을 가장 큰 요인(36.5%)으로 보고 있었다. 다음으로 조직의 변화관리 및 린 전문가 부족을 린 시스템 구축에 가장 큰 어려움으로 보고 있었다. 따라서 국내 업체도 효과적인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해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 및 린 전문가 육성이 필요하다. 린 시스템 도구 중 가장 중요한 가치흐름지도(Value Stream Mapping-이하 VSM라 칭함)에 대한 국내 업체의 실행 정도 조사결과 VSM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는 무려 96%이고 조사대상 53업체 중 단 2개사 만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국투자자본 및 합작 자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VSM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작성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일부 업체 및 교육기관에서 식스시그마 교육 시VSM에 대한 교육이 실시 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도 좀더 체계적인 교육 및 VSM에 대한 사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된다. 국내 업체의 전반적인 린 도구들의 적용 수준은 E사의 아시아 지역 조사대상 공장들이 대부분 비 자동차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TPM(종합 예방 관리)을 제외하고 모든 린 도구 활용 면에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 모든 회사들이 린 시스템 도구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활동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설문에 응한 국내 업체들의 린 활동 환경은 초기 단계이고 또한VSM에 대한 이해 및 사용 정도는 전무하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 통해 국내 대부분의 업체가 린에 대한 체계적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린 도구에 대한 자동차 업종 업체들의 린 도구에 대한 활용은 린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관계 없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린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활성화가 이루어 진다면 고객 중심의 가치활동 전개 및 조직 전 부문에 대한 낭비 제거로 인한 경쟁력 있는 회사로 거듭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E사를 대상으로 린 시스템의 성공적 운영 시스템을 살펴 보았다. E사에서 보여준 주요한 린 시스템은 다음과 같았다. E사에서의 린의 의미는 회사 전체 프로세스 하에서 투자한 시간과 자원 내에서 낭비를 제거시키고 가치를 더 높이는 것으로 회사의 성과에 대하여 지속적 개선이 가능하게 하는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초기에 린을 시작하는 조직은 E사처럼 초기 단계에서는 가능한 제조 영역에서 모델라인을 시작하여 비즈니스 상황을 적절히 고려한 라인과 제품을 선정한 후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점진적으로 전 제조 영역의 모든 제품 및 라인에 적용시키는 좋다. 초기 단계 이후에는 린 시스템을 제조 영역에 한하는 생산방식으로 뿐만 아니라 조직전체 경영혁신 운동의 큰 틀로서 사용하기 위하여 린 활동영역을 제조영역을 벗어난 전 영역으로 확대하여 실시 하는 것이 필요하다. E사는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린 조직을 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였다. 특히 린 위원회를 조직하여 회사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활동을 실시하였다. 린 위원회는 린 시스템의 내용, 측정지수, 책임과 역할을 결정하고 개선 시키기 위한 기반을 세웠다. 특히 이때 린에 대한 비전을 명확히 세웠다. 린 위원회는 조직 단위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였고, 공통된 교육자료 및 자원을 파악하고 린 전문가의 활용을 위한 체계를 수립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린 시스템 적용을 위하여 베스트 프렉티스(Best Practice)를 사업부간 공장단위간 린 활동 교류 및 정보를 교환하게 하였다. E사에서는 린 전문가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식스시스마의 개선 전문가처럼 린 전문가들이 린 활동의 주역이 되는데 8개의 린 도구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E사에서는 전사적인 린 전략 목표를 세우고 모든 조직 단위는 이러한 전략목표와 사업계획을 일치시킨후 주요 린 전략 목표는 밸런스 스코어카드에 연계되어 추적 관리되고 있었다. E사에서는 린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고 개선시키는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린 평가(Lean assessment)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각 조직을 8가지의 린 도구를 기준으로 년 2회 평가하여 린 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결과는 조직의 주요한 목표로서 밸런스 스코어 카드에 설정되어 추적 관리 된다. 린 활동에 대한 종업원 참여 증대를 위하여 린 성과 관련 인센티브제도(Performance Based Incentive)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밸런스 스코어 카드 내에 중요항목을 린 성과 인센티브에 연계시켜 놓았다. E사에서의 린 추진 활동효과로서 린 시스템 평가결과와 재고수준과의 연관관계에 따르면 린 시스템 평가 점수가 좋은 공장일수록 보유 재고가 줄어 들고 영업 이익률 향상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린 시스템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한 주요 요소를 밝힐 수 있었다. 첫째, 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과 경영자의 의지 및 리더십이 중요하다. 둘째, 린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린 전문가 육성 및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린 시스템의 가장 강력한 도구인 가치흐름지도(VSM)의 적용이 효과적이다. VSM은 고객 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하게 하고 비가치 요인을 효과적으로 파악할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넷째, 린 시스템 적용 시에는 전략적으로 주요 라인 및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시범 운영 한 후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제조 및 비 제조가 혼합된 회사 경우에는 린 생산방식을 생산현장에 우선 적용 후 비 제조 부문에 확대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섯째, 회사의 목표와 린 성과지수는 연계되어야 한다. 특히 밸런스 스코어 카드는 효과적인 관리 도구로서 린 성과지수가 포함되어 균형적인 목표 및 성과 관리에 이용되어야 한다. 여섯째, 린 시스템의 평가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이는 린 시스템이 조직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지속적인 린 도구의 개선을 유도하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일곱째, 종업원 참여 및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 및 연계 보상 체제가 필요하다. 린 시스템은 종업원 및 경영자의 참여가 가장 주요한 요소 인데, 특히 현장 및 사무실 종업원의 참여 없이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또한 종업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린 활동관련 보상체제를 구축하고 작업자의 인간적인 면을 존중하여야 할 것이고 작업자에게 가치 있는 일을 부여하고 원칙을 준수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국내 업체도 효율적인 린 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좀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가치혁신을 이룩하고 생산성 향상 및 낭비요소의 제거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 있는 회사가 되도록 해야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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