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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재 서울시에서는 현장의 교통수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시간을 산출해 주는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을 운영 중이며, 시스템에 적용된 각종 알고리즘에서 교통상황을 대변하는 중요한 변수로 포화도(DS)가 사용되고 있다. 포화도(DS)는 유효녹색시간 중 효율적으로 사용된 녹색시간의 비율(녹색시간 이용률)로서 정의할 수 있으며, 검지기자료를 통하여 주기별로 산정된다. 이렇듯 교통상황을 나타내는 중요변수인 포화도(DS)에 있어서, 신호운영자료 수집 결과 동일한 교통상황하에서 일정한 값을 나타내지 못하고 변동이 큰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원인도출을 위해 검지기수집 자료인 개별차량의 점유·비점유시간을 이용, 포화도(DS)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포화비점유시간(t)을 산출하여 그 값과 시스템 적용값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포화 및 과포화상황임에도 개별차량들이 해당주기에 적용된 포화비점유시간(t)의 간격으로 교차로를 통과하지 못하는 점과 포화비점유시간(t) 산정 시 7주기 다단이동평균기법을 적용함으로써 현재의 도로용량을 즉각 반영하지 못하는 점, 이 두 가지가 원인으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현재의 도로용량을 즉각 반영, 포화도의 안정적인 ...
저자 | 이용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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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교통공학과 |
지도교수 | 이승환 |
발행연도 | 2006 |
키워드 |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포화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785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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