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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저상트램 신호시스템 구축에 관한 고찰
Signalling System for Korean Low-Floor Tra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1177 - 1178  

신승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현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황종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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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저렴한 건설비 및 교통약자들에게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저상트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으며,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도시의 교통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저상트램에 관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전주시, 울산광역시 등에서 트램 도입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본격적인 건설에 착수한 국내의 기관은 없지만, 2012년 여수 국제엑스포에 신교통수단으로서 무가선 하이브리드 저상트램을 기본 운행시스템으로 선정하여 운행될 예정이다. 저상트램시스템은 승객의 안전 및 보행자의 안전 측면에서 1인 유인운전으로 운영되지만, 기존 도시교통시스템과의 간섭과 도로교통신 신호시스템과 연계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형 저상트램의 신호시스템 기본구축 방안에 대해 다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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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향후 국내에서 개발 건설되는 무가선 하이브리드 저상트램의 국내 기술을 이용한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건설을 위하여 트램 차상 신호장치, 트램의 위치검지방법, 도로교통과의 혼합 운영에 따른 교차로 제어시스템과 국내에서 생산되어 운영하고 있는 연동장치, 전원장치, 전기 선로전환기 등 저상트램의 신호시스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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