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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호시스템 절체방안 검증연구
Verification Review for Replace of Signall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1185 - 1186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백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영석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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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신호시스템은 열차들의 운행간격과 열차진로를 제어하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열차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철도신호시스템의 고장은 열차운행중지를 비롯하여 열차충돌이나 탈선등과 같은 치명적인 사고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까지 철도신호시스템에서는 지존의 지상신호방식이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지상에 설치된 신호기 현시상태를 기관사가 확인하여 열차속도를 제어함으로써 기관사의 인적 오류 등의 사고 위험이 있다. 아울러 시스템의 수명이 다 되어 시스템절체의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컴퓨터 및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열차속도제어 정보를 차상으로 송신하고, 차량에서 열차속도를 제어하는 차상신호방식이 도입 적용 되어 효과를 보고 있다. 따라서 수명이 다된 신호시스템을 교체하기 위하여 승객을 위한 운행서비스를 하면서 새로운 방식으로 절체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절체과정의 절차와 시스템검증을 위한 일련의 과정중 간섭의 문제점을 시험평가를 통해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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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도시철도(서울메트로 2호선)의 신호 시스템을 절체하기 위하여 현재의 신호시스템은 현재 폐색구간별 지상에 설치된 신호기의 현시 정보와 신호기에 연동되는 ATS 장치에 의한 열차운전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고밀도 운전이나 1인 승무 기반 마련 등을 위해 새로운 신호시스템을 설치하여 시험 중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절체과정의 절차와 시스템검증을 위한 일련의 과정중 간섭의 문제점을 시험평가측면에서 확인하고 검증할 항목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ATS와 자동운행이 가능한 ATP/ATO시스템이 일정기간 공동으로 중첩사용 하다가 궁극적으로 ATP/ATO 교체하여 열차의 안전운행 확보 및 승객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확인할 항목과 시험항목 및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 신호방식 : 기존방식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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