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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과 수준별 수업에 관한 공교육과 사교육간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연구 :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방경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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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2월 17일 고교 평준화제도를 보완하고 학교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 사교육비 경감대책이 발표되면서 공교육에서는 수준별 수업에 초점이 모아지게 되었다. 수준별 수업은 제7차 교육과정 개정시에 학생들의 능력, 적성, 관심, 흥미, 진로 등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교육 내용 또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적합성 및 수월성을 추구하고자 도입되어 2001년도에 중학교 1학년부터 연차적으로 학년별로 적용하여 계속 확대되어 왔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된 지 5년이 되어가는 지금 수준별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아울러 사교육과의 비교를 통해 공교육의 수준별 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우선, 수준별 수업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문항을 갖고 고교 비평준화 지역인 A시 소재 중학교 5곳, 학원 3곳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 결과를 토대로 크게 수준별 수업의 현황, 교사와 학생의 수준별 수업의 선호도 및 만족도, 사교육과 학교의 수준별 수업에 대한 인식 결과를 비교하고 끝으로 교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수준별 수업의 문제점과 성공요건을 조사하였다.
첫째, 수준별 수업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수준별 수업 실시 과목, 분반 형태, 반 편성 횟수, 재편성시 실제 이동 추이, 교사들이 수업하기 좋은 반을 조사한 결과,① 각 학교별 수준별 수업 실시과목은 영어와 수학으로 동일하였으며, ②수준별 반 분반 형태는 네 학교가 학급 간 수준별 이동 수업 형태였고 한 학교만이 학급 간·학급 내 수준별 이동수업을 병행하고 있었다. ③수준별 반 편성 횟수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었지만 두 학교는 1년에 2회 실시하였고, ④수준별 반 재 편성 시 실제 ...

주제어

#영어과 공교육 사교육 교사와 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방경희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
지도교수 한호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ⅳ,78 p.
키워드 영어과 공교육 사교육 교사와 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86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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