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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분석을 통해 한국 아동의 전통놀이와 현대놀이를 비교·분석함으로서, 전통 놀이문화의 맥락 속에서 현대 놀이문화의 반성적 고찰을 시도하고, 전통놀이가 현대 아동들의 생활 속에서 놀이적 성격으로 인식되지 못한 채 생명력을 잃어 가고 있는 원인을 진단하여 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분석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의 구성요소(시간, 장소, 대상, 매개체)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전통사회는 놀이 시간과 공간이 풍부했으며 놀이 대상과 놀이 거리도 풍족했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놀 수 있는 시간적·정서적 여유도 놀 장소도 부족하였고, 놀이 상대는 쉽게 찾을 수 없는 반면 놀잇감은 필요 이상으로 풍족하였다. 이렇듯 놀이의 토대가 되는 놀이 환경의 변화는 현대 아동의 놀이 유형과 특성도 변화시켰다.
둘째, 놀이의 작용요소(...
저자 | 김영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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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지도교수 | 김주후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ⅴ, 130 p. |
키워드 | 놀이 전통놀이 현대놀이 놀이시간 놀이장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791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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