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동놀이의 지속과 변화 원문보기


이상호 (안동대학교 민속학과 민속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한국 아동놀이가 시대별로 어떤 양상을 띠고 존재했는지를 사회상황과의 연관 속에서 파악하여 그 지속과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의 개념과 경계연령을 살폈으며 시대별 아동의 위상에 따라 아동놀이가 어떤 영향을 받아 지속, 변화되었는지를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아동놀이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한국 아동놀이가 시대별로 어떤 양상으로 존재했는지 실체를 규명한 통시적인 연구가 거의 없었다. 또한 아동놀이를 객관적으로 인식할 분류체계도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는 그간의 연구가 단편적이거나 교육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놀이를 보았기 때문이다. 연구자는 기존 연구의 도구적 놀이 이해를 극복하고 시대에 따른 존재 양상을 변화와 지속의 관점에서 통시적으로 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아동놀이는 목적 실현을 위한 공부(일)와 대비되어 ‘무목적적인 활동’으로 보았다. 무목적적인 놀이는 생존에 직접 영향을 주지 않는 활동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이런 인식은 아동놀이에 대한 가치를 떨어뜨리고 공부(일)를 하고 난 후 남는 시간에 하는 중요하지 않은 일로 여기게 한다. 그러나 아동은 놀이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 아동이 놀이하는 까닭은 인간으로 갖춰야 할 신체능력, 손 사용능력, 언어 사용능력을 포함한 사회성 발달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 지향적인 활동이다. 이런 인식은 놀이가 아동기에 활발하게 전개되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으며 아동 놀이가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이유가 된다.
통시적 연구를 위해 시대별로 존재하는 아동들의 개별놀이를 수집하고 분류하였다. 분류는 외적인 형태가 아니라 놀이하는 존재로서 인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역적인 방법을 따랐다. 분류항은 놀잇감놀이, 맨몸놀이, 역할놀이, 노래놀이, 운놀이, 말놀이로 대별되었다. 놀잇감놀이는 놀잇감이 중심이 되어 전개되는 놀이를 말한다. 여기에는 주변의 자연물이나 생활용품을 매개로 사용하는 자연놀잇감놀이, 놀이를 위해 의도적인 노력을 더한 만든놀잇감놀이가 있다. 맨몸놀이는 성격에 따라 숨고 찾기, 쫓고 쫓기기, 주문대로하기, 힘겨루기로 구분하였다. 역할놀이는 가상의 상황을 전제 한 놀이로 놀이하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물역할놀이와 줄거리가 중심이 되는 상황역할놀이로 나누었다. 노래놀이는 노래와 놀이가 결합한 형태로 춤과 어우러진 노래춤놀이와 단순 동작이 결합된 노래동작놀이로 나누었다. 말놀이는 말을 매개로 전개되는 놀이로 언어 창작이 주된 말만들기놀이와 언어의 반복이나 유희성에 중점을 둔 말장난놀이로 구분하였다. 운놀이는 운이 놀이의 시작과 전개, 마무리까지 작용하는 놀이이다. 주사위나 윷과 같이 운을 판단하는 도구가 있으면 도구운놀이로 가위바위보나 추측에 의한 경우는 단순운놀이로 나누었다. 이상과 같은 분류는 시대별로 표집 된 놀이의 특징을 파악할 때 활용하였다.
아동놀이를 통시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시대구분이 요구되어 전근대-근대-현대로 나누었다. 이는 역사학에서 사용하는 시대구분과 달리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가설이다. 따라서 시대구분은 아동놀이에 직접 연관되는 경제구조, 이념체계, 공교육에 중심을 두었다. 전근대는 조선의 개국 이후 대한제국 성립 이전까지로 설정하였다. 조선시대는 농업을 기반으로 하고 성리학 이데올로기에 의한 신분제 사회이다. 아동의 위상은 ‘작은 일꾼’과 ‘지배 이데올로기에 순응하는 존재’로 이해될 수 있다. 아동놀이의 특징은 놀이와 일이 결부되어 나타난다는 점과 놀이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성리학 이데올로기가 놀이 전반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근대는 대한제국 성립에서부터 일제강점기까지의 시기로 설정하였다. 조선시대까지 유지되었던 신분제가 폐지되고 농업 이외에 상공업의 비중이 늘어나며 서당식 교육이 소학교로 대체되는 변화가 일어났다. 아동의 위상은 일제에 의해 학교가 세워지면서 교육받아야 할 존재, 인격적으로 대우해줘야 하는 존재, 미래 사회를 책임질 존재로 전근대와 다른 위상을 갖게 된다. 아동놀이의 특징은 신소재의 인공 놀잇감이 등장하였고 서양 문물, 신문이나 잡지, 학교에 의해 새로운 놀이가 유입되는 것이다.
현대는 1945년부터 1990년대까지로 설정하였다. 일제로부터의 해방과 한국전쟁이라는 격변의 시대였고 경제는 농업에서 공업으로 중심을 옮겼다. 공업 중심의 경제는 이농에 의한 농촌의 와해, 급속한 도시화, 상업자본주의의 확산으로 나타났다. 이농에 의한 주거공간의 변화로 골목놀이가 펼쳐졌고 공교육이 정착되면서 학교가 아동놀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땅에 그리고 하는 놀이가 증가한 것이 현대 아동놀이의 특징이다.
이상과 같은 시대별 사회상황과 그에 따른 아동의 위상에 기초하여 아동놀이가 어떻게 지속되고 변화했는지를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에서 인공물로 놀잇감 소재가 다양하게 이용되었다. 농경 중심의 전근대는 소재를 자연에서 직접 얻거나 간단히 가공하여 놀잇감으로 만들어 활용했다. 그러나 신문물의 유입, 도시의 발달, 상업화의 영향 때문에 점차 인공 놀잇감 소재의 비중이 높아졌다. 또한 현대에 상품 경제가 확산되고 놀이기구를 통한 놀이가 증가함으로써 만든놀잇감놀이가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주변의 자연물이나 사물을 놀잇감으로 만드는 전통은 지속된다.
둘째, 개별에서 편으로 겨루기 형태가 확장되었다. 전근대 겨루기가 씨름이나 택견과 같이 개개인의 능력이 중심이 된 형태였다면 근대부터 편으로 나눠 겨루는 형태가 시작되어 현대에 들어와 확장되었다. 놀이 공간으로 활용된 운동장, 비슷한 연령대의 놀이 또래 등의 조건이 갖춰졌기 때문이다.
셋째, 운을 판단하는 매개가 도구에서 가위바위보로 이동하면서 도구운놀이에서 단순운놀이로 중심을 옮겼다. 이와 같은 외형적 변화는 운놀이의 영역을 실내에서 운동장으로 확장 시켰다. 그러나 현대에도 윷놀이를 비롯해 뱀주사위놀이 등이 행해지는 데 운놀이에서 ‘우연’, ‘평등성’, ‘갈등해소’ 등을 구현하는 본질적 요소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넷째, 상황역할놀이가 위축되고 인물역할놀이로 전개방식이 단순화되는 양상이 나타났다. 가족과 마을이라는 좁은 울타리에서 정보가 많지 않을 때는 어른들의 이야기나 낯선 경험이 놀이의 소재가 되었다. 여기에 상상력이 더해져 상황역할놀이가 만들어진 것이 전근대 역할놀이가 발달한 조건이다. 그러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Continuity and Change
of Korean Children’s Play


Lee Sangho

thesis director : Han Yangmyeong
And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folklore department folklore major


Abstract

This research tries to analyze the aspect of continuity an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호
학위수여기관 안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민속학과 민속학전공
지도교수 한양명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2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8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