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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동규 서정시의 미학적 특성 : 사랑 노래와 극서정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순예 (아주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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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본고는 황동규 시에서 초기시 이후 지속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서정시인 사랑 노래와 중기 이후 도입하여 점차 확대해 온 극서정시들의 면모를 살펴보았다. 이 두 시의 양식은 시적 대상에서 명백한 구별을 보이나, 시의 방법론에서 긴장을 유발하는 이원론적·대립적 세계가 있고 이의 합일을 도출해내는 독특한 기법이 공통성을 보인다. 그러나 애초에 시적 화자가 바라보는 대상이 다르므로 시적으로 형상화된 세계가 서로 다른 것이 당연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먼저 Ⅱ장 1절에서는 사랑 노래 대상에 대하여 살펴본 바 있다. 황동규 사랑 노래에서 초기의 ‘그대’에 머물렀던 화자는 점차 ‘그대’ 뿐만 아니라 ‘나’와 타인을 구분하지 않는 사랑이 출현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황동규의 사랑 노래는 남녀간의 사랑에서부터 인간이 갖게 되는 사물과 세계에 대한 보편적인 사랑까지 그 시적 대상을 확대하여 인간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다. Ⅱ장 2절에서는 전통적 서정의 계승과 극복의 문제를 주제로 하여 접근하여 보았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전통적인 ‘임’을 ‘그대’로 불러내는 시적화자의 태도이다. 그러나 황동규는 서구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한 현대적인 정감을 형상화함으로써 ‘임’의 답습을 거부한다. 또한 사랑 노래의 방법적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는데, 황동규 사랑 노래 시어들의 특색은 함축적으로 ‘절제와 긴장’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그 특징은 우선 시어들이 지극히 일상적인 언어들이라는 점이며 그 다음으로는 시적 구조에 있어 모순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순예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7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791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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