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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사회성에 대한 Spence(1995)의 Multi-modal 접근 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용 사회성 질문지를 개발하고 이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사회성에 대한 63개 문항으로 된 질문지를 구성한 다음, 이 질문지에 대해 200명의 청소년들이 반응한 자료들을 요인분석하였고, 그 결과 최종적으로 34문항을 선정하여 사회성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사회성 척도는 ‘공감 및 호의’ ‘분노조절 및 비판 수용하기’ ‘대화하기’ ‘주장하기’ ‘요청하기’ 라는 5요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음이 밝혀졌다. 연구 2에서는 사회성 척도의 요인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선행 연구들에서 보고된 여러 가지 요인 모형들을 ...
저자 | 윤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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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심리학과 |
지도교수 | 김은정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74 |
키워드 | 사회성 척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7961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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