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부모의 양육방식), 학교(교사의 교육방식), 또래집단,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화 과정을 분석해보고, 이러한 사회화 과정과 아동들의 정의적 특성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 학교, 또래집단,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화 과정을 분석한다. 둘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의 결과(정의적 특성)를 분석한다. 셋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 과정과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연구자가 제작한 설문지이고,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며, 지역별, 학교규모별 요인을 고려하여 유층화 무선표집을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부모의 양육방식), 학교(교사의 교육방식), 또래집단,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화 과정을 분석해보고, 이러한 사회화 과정과 아동들의 정의적 특성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 학교, 또래집단,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화 과정을 분석한다. 둘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의 결과(정의적 특성)를 분석한다. 셋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 과정과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연구자가 제작한 설문지이고,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며, 지역별, 학교규모별 요인을 고려하여 유층화 무선표집을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먼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본적인 통계치를 산출하여 자료의 일반적 분포를 확인한 다음, 연구 문제에 따라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차이검정(t-test)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들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들은 가정, 학교, 또래집단, 대중매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화되고 있었다. 아동들은 부모들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보다 높은 경쟁지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부모들이 도덕성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지도하고, 기본생활습관은 보통 수준으로 지도하고 있는 것으로 아동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아동들은 교사들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더 많은 칭찬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또래집단이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또래집단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대부분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씀에 더 순종하고, 규칙을 어기면서까지 친구를 따르려고 하는 성향이 약하며, 대중매체의 영향력도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부모는 아동이 전인적인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게 자녀의 인간성, 친구관계, 예의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를 해야 하며, 교사는 일관성 있는 상벌 기준을 정해놓고 반드시 그 기준에 따라 아동들을 통제하거나 칭찬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동들이 부모나 교사보다는 친구와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커진 다는 점을 고려하여 건전한 또래문화의 형성 및 바람직한 대중문화의 형성을 위해 가정과 학교 및 사회교육기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 아동들의 도덕성은 보통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기본생활 습관은 잘 형성되어 있으며, 자아개념은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덕성은 우리 모두가 도달해야 할 절대적인 가치이므로 도덕 교육은 판단 능력을 배양하는 인지적 측면의 교육뿐 아니라 판단 결과를 실천에 옮기는 실천력을 함양하는데 보다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동들의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해 부모나 교사의 꾸준한 지도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아동의 도덕성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주요 변수는 부모의 과잉보호, 부모의 타인에 대한 배려, 부모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대중매체의 영향,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나타났고,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주요 변수는 부모의 과잉보호, 부모의 타인에 대한 배려, 부모의 경쟁지향성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자아개념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주요 변수는 부모의 과잉보호, 부모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도덕적 행위에 대한 교사의 칭찬,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교사의 제재, 도덕적 행위에 대한 교사의 칭찬, 대중매체의 영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정의적 특성인 도덕성, 기본생활습관, 자아개념이 바람직하게 형성되게 하기 위해서 부모와 교사는 아동들의 본보기로서 도덕적 행동을 몸소 실천하며, 아동의 도덕성과 기본생활습관을 엄격하게 지도하고,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건전한 또래 문화의 형성을 위해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대중매체나 기타 사회 교육기관에서도 아동의 올바른 인격 형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부모의 양육방식), 학교(교사의 교육방식), 또래집단,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화 과정을 분석해보고, 이러한 사회화 과정과 아동들의 정의적 특성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 학교, 또래집단,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화 과정을 분석한다. 둘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의 결과(정의적 특성)를 분석한다. 셋째,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화 과정과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연구자가 제작한 설문지이고,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의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며, 지역별, 학교규모별 요인을 고려하여 유층화 무선표집을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먼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본적인 통계치를 산출하여 자료의 일반적 분포를 확인한 다음, 연구 문제에 따라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차이검정(t-test)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변인들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들은 가정, 학교, 또래집단, 대중매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화되고 있었다. 아동들은 부모들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보다 높은 경쟁지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부모들이 도덕성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지도하고, 기본생활습관은 보통 수준으로 지도하고 있는 것으로 아동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아동들은 교사들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더 많은 칭찬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또래집단이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또래집단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대부분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씀에 더 순종하고, 규칙을 어기면서까지 친구를 따르려고 하는 성향이 약하며, 대중매체의 영향력도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부모는 아동이 전인적인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게 자녀의 인간성, 친구관계, 예의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를 해야 하며, 교사는 일관성 있는 상벌 기준을 정해놓고 반드시 그 기준에 따라 아동들을 통제하거나 칭찬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동들이 부모나 교사보다는 친구와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커진 다는 점을 고려하여 건전한 또래문화의 형성 및 바람직한 대중문화의 형성을 위해 가정과 학교 및 사회교육기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 아동들의 도덕성은 보통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기본생활 습관은 잘 형성되어 있으며, 자아개념은 비교적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덕성은 우리 모두가 도달해야 할 절대적인 가치이므로 도덕 교육은 판단 능력을 배양하는 인지적 측면의 교육뿐 아니라 판단 결과를 실천에 옮기는 실천력을 함양하는데 보다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동들의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해 부모나 교사의 꾸준한 지도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아동의 도덕성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주요 변수는 부모의 과잉보호, 부모의 타인에 대한 배려, 부모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대중매체의 영향,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나타났고,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주요 변수는 부모의 과잉보호, 부모의 타인에 대한 배려, 부모의 경쟁지향성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자아개념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주요 변수는 부모의 과잉보호, 부모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도덕적 행위에 대한 교사의 칭찬,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교사의 제재, 도덕적 행위에 대한 교사의 칭찬, 대중매체의 영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정의적 특성인 도덕성, 기본생활습관, 자아개념이 바람직하게 형성되게 하기 위해서 부모와 교사는 아동들의 본보기로서 도덕적 행동을 몸소 실천하며, 아동의 도덕성과 기본생활습관을 엄격하게 지도하고,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건전한 또래 문화의 형성을 위해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대중매체나 기타 사회 교육기관에서도 아동의 올바른 인격 형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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