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관찰 행동과 보고서 질적 분석을 통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with Qualitative Analysis of Observation Behaviors of and Written Reports by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박옥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적 관찰 상황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관찰 행동과 보고서의 특징을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초등학생의 관찰 행동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관찰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교수자가 함양하여야 할 태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학시간에 대한 1년간의 참여관찰과 병행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연구 대상자를 여섯 명 선정하고 심층 관찰과 면담을 통해 관찰 과정 및 결과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에 대한 초등학생의 학습자 특성은 단위별 관찰 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따라 개별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지식형 학습자와, 모둠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성실형 학습자, 모둠, 개별, 전체의 관찰 활동 단위와는 관계없이 관찰 대상을 직접 조작할 수 기회가 부여되는 모든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모험형 학습자로 분류되며, 학습자 유형에 따라 공통된 관찰 행동의 특징이 있다. 언어 ...

주제어

#관찰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옥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
지도교수 전영석
발행연도 2013
키워드 관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10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