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A Study on Impediments to Role Performance of School Social Worker 원문보기


조향남 (대구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방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돕기 위하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정도와 그 역할 수행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즉, 학교사회복지사의 유형 중 현재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에 있어 장애가 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원활한 역할 수행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학교사회복지사 151명을 대상으로 학교사회복지 역할 수행 장애요인과 학교사회복지 역할의 특성, 장애요인과 역할의 관계 및 영향력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요인은 학교협조, 조직체계, 전문영역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시간부족, 업무과다, 학교제도개선 관여에의 문제, 전문가로서 책임한계가 모호하고 경험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 주로 나타났고, 교사나 상담교사와의 역할설정 갈등,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및 홍보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연령대가 낮 교사회복지현장경력이 적고 학력이 높을수록 더 많은 어려움을 느끼며 학교사회복지 역할 수행의 장애요인은 연구학교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 학교보다 재정, 행정적 지원, 역할설정 갈등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학교는 연구학교에 비해서 시간부족과 업무과다와 같은 어려움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문제에 대한 사정 및 치료, 학생문제에 대한 학업관련 상담, 자원의 활용 및 변화,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결, 학교와 가정의 연결, 자원의 활용 및 변화 순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사의 고유한 역할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학교보다 연구학교가 더 많이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요인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사가 겪는 장애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다양한 교육지원체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analyze impediments to role performance of school social work and characteristics of the role of school social work, relationship between impediments and role, and the influence on the selected 151 school social workers nationwide, in order to comprehend impediments of r...

주제어

#학교사회복지사 Role Performance School Social Worker Impediments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향남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방법
지도교수 이준상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66 p.
키워드 학교사회복지사 Role Performance School Social Worker Impediments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853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