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주택시장이 시장경제형으로 탈바꿈됨에 따라 주택건설업체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으며, 소비자들은 소득향상에 따라 주거욕구가 더욱 다양해졌다. 따라서 주택산업에 있어서도 소비자 욕구만족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개념의 도입이 필연케 되었으며, 마케팅 역량은 기업의 생존을 가름하는 주요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주택개발에 있어서 단지 상품 중심적인 개념으로 주택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키려 하는 마케팅적 접근을 통해 주택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와 ...
오늘날 주택시장이 시장경제형으로 탈바꿈됨에 따라 주택건설업체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으며, 소비자들은 소득향상에 따라 주거욕구가 더욱 다양해졌다. 따라서 주택산업에 있어서도 소비자 욕구만족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개념의 도입이 필연케 되었으며, 마케팅 역량은 기업의 생존을 가름하는 주요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주택개발에 있어서 단지 상품 중심적인 개념으로 주택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키려 하는 마케팅적 접근을 통해 주택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소비자 중심적 마케팅 개념의 도입에 따라, 주택에 대한 소비자의 정확한 욕구 파악이 절대 필요하게 되었다. 소비자가 주택을 소유하는 목적은 주거목적과 가치보존수단의 투자적 목적이며, 이는 곧 주택의 주거가치와 자산가치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주거성 혹은 주거환경의 질적인 측면에 대부분 그 촛점을 모으고 있어 오히려 실제 주택 시장에서 흐름과의 괴리를 증가시키고 있다. 사회가 변화하고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풍요로워짐에 따라 예전과 같이 주택을 단순히 소유개념으로서 인식하던 시대는 물론 지났으나, 주택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주택의 자산가치를 무시하지 않는다. 따라서 주택의 주거만족 평가에 있어서 소비자는 주택의 주거가치와 더불어 자산가치를 모두 결여하여 주택을 결정함을 인식하고 여기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즉 주택의 주거가치와 자산가치의 이중적인 특성을 고려한, 보다 정확한 소비자 파악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아파트 소유 주거자들을 대상으로 Q 방법적 진술문을 토대로 하여 아파트를 보는 중요한 특성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성향과 현재 주거하고 있는 아파트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날 주택시장이 시장경제형으로 탈바꿈됨에 따라 주택건설업체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으며, 소비자들은 소득향상에 따라 주거욕구가 더욱 다양해졌다. 따라서 주택산업에 있어서도 소비자 욕구만족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개념의 도입이 필연케 되었으며, 마케팅 역량은 기업의 생존을 가름하는 주요 요인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주택개발에 있어서 단지 상품 중심적인 개념으로 주택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키려 하는 마케팅적 접근을 통해 주택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소비자 중심적 마케팅 개념의 도입에 따라, 주택에 대한 소비자의 정확한 욕구 파악이 절대 필요하게 되었다. 소비자가 주택을 소유하는 목적은 주거목적과 가치보존수단의 투자적 목적이며, 이는 곧 주택의 주거가치와 자산가치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주거성 혹은 주거환경의 질적인 측면에 대부분 그 촛점을 모으고 있어 오히려 실제 주택 시장에서 흐름과의 괴리를 증가시키고 있다. 사회가 변화하고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풍요로워짐에 따라 예전과 같이 주택을 단순히 소유개념으로서 인식하던 시대는 물론 지났으나, 주택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주택의 자산가치를 무시하지 않는다. 따라서 주택의 주거만족 평가에 있어서 소비자는 주택의 주거가치와 더불어 자산가치를 모두 결여하여 주택을 결정함을 인식하고 여기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즉 주택의 주거가치와 자산가치의 이중적인 특성을 고려한, 보다 정확한 소비자 파악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아파트 소유 주거자들을 대상으로 Q 방법적 진술문을 토대로 하여 아파트를 보는 중요한 특성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성향과 현재 주거하고 있는 아파트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As the housing market changes to the market for competition rapidly these days, the competition of house building development is more fierce to be satisfied with the various desires of the consumer who really want to buy their own house. Today, we shouldn't consider the way to improve the quality of...
As the housing market changes to the market for competition rapidly these days, the competition of house building development is more fierce to be satisfied with the various desires of the consumer who really want to buy their own house. Today, we shouldn't consider the way to improve the quality of house for the concept of lucrative products in the developing the house complex and we need to improve the quality of house through the method such as approaching marketing to be satisfied with consumers by finding out consumers desire. The reason why people want to buy a house is to invest for the propose of dwelling and preserve their asset. it could be understanding of the value of dwelling and asset. In this time of changeable society, although people's asset have been accumulated so largely as time goes by, they always thought that the house is the best precious asset for their living. Accordance of the consumer's satisfaction evaluation, people who want to buy their own house, should more need to reconsider comprehensive study to recognize of their peoperties value for dwelling. Nowadays we need to more reconsider exact target consumer added to the dual features of the asset for dwelling and accumulating properties.
As the housing market changes to the market for competition rapidly these days, the competition of house building development is more fierce to be satisfied with the various desires of the consumer who really want to buy their own house. Today, we shouldn't consider the way to improve the quality of house for the concept of lucrative products in the developing the house complex and we need to improve the quality of house through the method such as approaching marketing to be satisfied with consumers by finding out consumers desire. The reason why people want to buy a house is to invest for the propose of dwelling and preserve their asset. it could be understanding of the value of dwelling and asset. In this time of changeable society, although people's asset have been accumulated so largely as time goes by, they always thought that the house is the best precious asset for their living. Accordance of the consumer's satisfaction evaluation, people who want to buy their own house, should more need to reconsider comprehensive study to recognize of their peoperties value for dwelling. Nowadays we need to more reconsider exact target consumer added to the dual features of the asset for dwelling and accumulating properties.
주제어
#아파트 라이프스타일 주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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