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이미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유형, 인식 유형별 특성을 양적 및 질적 연구를 포함하는 Q방법론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확인하는 것이고, 둘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및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및 특성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 연구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이미지와 그 이유를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는 개방형 설문지를 제작, 응답하도록 하였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 유형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이미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유형, 인식 유형별 특성을 양적 및 질적 연구를 포함하는 Q방법론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확인하는 것이고, 둘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및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및 특성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 연구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이미지와 그 이유를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는 개방형 설문지를 제작, 응답하도록 하였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 유형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Q-방법론을 사용하여 유아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유형별로 나누어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 울산 및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각 50명씩) 100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Q-방법론을 통해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과 인식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부산, 울산 및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각 40명씩) 80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Q-모집단의 구성, Q-표본의 선정, Q-카드와 Q-분포도, 설문지 준비, P-표본 추출, Q-분류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절차에 따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에서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은 4유형으로 구분되어졌으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제 1유형이 27.34%, 제 2유형이 9.23%, 제 3유형이 6.35%, 제 4유형이 5.62%로 이들 유형의 누가 설명량은 48.54%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 유형별 분석에서는 이해-인식적 교사형, 부정-수동적 교사형, 필수-존중적 교사형, 생활-실천적 교사형 유형으로 구분되어지며, 유치원 교사의 다수는 이해-인식적 교사형의 특성을 나타내었다.
연구문제 2에서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은 4유형으로 구분되어졌으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제 1유형이 32.96%, 제 2유형이 6.36%, 제 3유형이 5.92%, 제 4유형이 5.92%로 이들 유형의 누가 설명량은 50.75%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 유형별 분석에서는 공생-협동적 교사형, 참여-자연적 교사형, 이해-인식적 교사형, 창의-인식적 교사형 유형으로 구분되어지며, 보육교사의 다수는 공생-협동적 교사형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교사 집단 내에서도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교사의 집단에 따른 이미지 인식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상호작용하는 유아들의 연령이 보육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성이 있으므로, 이에 따른 교육과정 적용과 경험적 활동 제공에서 문화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유치원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본적인 교육이며, 다른 문화에 대한 차이를 알아감과 동시에,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보육교사의 경우 다문화 교육이 다른 문화와의 공생이며, 협동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 유형은 이해-인식적 교사형, 부정-수동적 교사형, 필수-존중적 교사형, 생활-실천적 교사형 4개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이미지 유형은 공생-협동적 교사형, 참여-자연적 교사형, 이해-인식적 교사형, 창의-인성적 교사형 4개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요구에 맞게 차별화된 교육적 접근 필요함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유형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은 이들의 인식유형에 맞는 다문화교육의 교육방법과 교사교육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이미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유형, 인식 유형별 특성을 양적 및 질적 연구를 포함하는 Q방법론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확인하는 것이고, 둘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및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 및 특성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 연구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사가 생각하는 이미지와 그 이유를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는 개방형 설문지를 제작, 응답하도록 하였다.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 유형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Q-방법론을 사용하여 유아교사에 대한 이미지를 유형별로 나누어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 울산 및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각 50명씩) 100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Q-방법론을 통해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과 인식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부산, 울산 및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아교육 기관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각 40명씩) 80명을 임의표집하여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Q-모집단의 구성, Q-표본의 선정, Q-카드와 Q-분포도, 설문지 준비, P-표본 추출, Q-분류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절차에 따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에서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은 4유형으로 구분되어졌으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제 1유형이 27.34%, 제 2유형이 9.23%, 제 3유형이 6.35%, 제 4유형이 5.62%로 이들 유형의 누가 설명량은 48.54%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 유형별 분석에서는 이해-인식적 교사형, 부정-수동적 교사형, 필수-존중적 교사형, 생활-실천적 교사형 유형으로 구분되어지며, 유치원 교사의 다수는 이해-인식적 교사형의 특성을 나타내었다.
연구문제 2에서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은 4유형으로 구분되어졌으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제 1유형이 32.96%, 제 2유형이 6.36%, 제 3유형이 5.92%, 제 4유형이 5.92%로 이들 유형의 누가 설명량은 50.75%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 유형별 분석에서는 공생-협동적 교사형, 참여-자연적 교사형, 이해-인식적 교사형, 창의-인식적 교사형 유형으로 구분되어지며, 보육교사의 다수는 공생-협동적 교사형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교사 집단 내에서도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미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교사의 집단에 따른 이미지 인식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상호작용하는 유아들의 연령이 보육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성이 있으므로, 이에 따른 교육과정 적용과 경험적 활동 제공에서 문화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인식하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유치원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본적인 교육이며, 다른 문화에 대한 차이를 알아감과 동시에,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보육교사의 경우 다문화 교육이 다른 문화와의 공생이며, 협동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 유형은 이해-인식적 교사형, 부정-수동적 교사형, 필수-존중적 교사형, 생활-실천적 교사형 4개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이미지 유형은 공생-협동적 교사형, 참여-자연적 교사형, 이해-인식적 교사형, 창의-인성적 교사형 4개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요구에 맞게 차별화된 교육적 접근 필요함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유형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은 이들의 인식유형에 맞는 다문화교육의 교육방법과 교사교육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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