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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방법론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교 행정실장의 역할 연구
A Study on the Role of the General High-School Chief Administrative Officer with Q-Methodology 원문보기


이창열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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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의 분과학문으로 출발한 교육행정학은 그 연구대상인 초,중,고는 물론 대학교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학교 현장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개편과 더불어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교수-학습 활동 못지않게 지원행정을 수행하는 행정실의 역할도 그 비중이 증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중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학교 행정실이나 행정실장은 적어도 교육행정의 연구에 있어서는 그동안 사각에 있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지속적인 학교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 하면서 상대적으로 교육행정학적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고등학교 행정실장의 역할을 분석, 유형화하여 그 유형별 인식에 내재된 가치와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는 학교라는 조직에 있어 교육 공동체 구성원들의 교육 목적 실현을 위한 행정실장의 역할 제고에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기간은 2014년 4월부터 2016년 12월까지였으며 연구방법은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인식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주관성을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이를 객관화할 수 있는 Q-방법론이다.
행정실장의 역할에 대한 Q-모집단은, 뉴스 검색, 질문지, 심층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총 134개의 Q-진술문을 수집하였다. 이러한 Q-모집단은 합체와 추출과정을 거쳐 36개의 Q-진술문을 확정한 후 36명의 P 표본들로 하여금 ...

주제어

#고등학교 행정실장 역할 Q방법론 P표본 Q표본 행정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창열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지도교수 김병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42 p.
키워드 고등학교 행정실장 역할 Q방법론 P표본 Q표본 행정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441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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