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NCTM(2000)에서 확률과 통계교육의 목표와 제7차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알아보고,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여 현 고등학교 교과서 수학Ⅰ의 확률과 통계 단원에 수학사가 어느 정도 활용 되고 있는지, 실생활의 문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수학사에 등장하는 확률과 통계 문제를 조사 제시하여 봄으로써 앞으로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지길 바라는 목적으로 이 논문을 쓰게 되었다.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도입의 필요성과 효과에 ...
본 연구에서는 NCTM(2000)에서 확률과 통계교육의 목표와 제7차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알아보고,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여 현 고등학교 교과서 수학Ⅰ의 확률과 통계 단원에 수학사가 어느 정도 활용 되고 있는지, 실생활의 문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수학사에 등장하는 확률과 통계 문제를 조사 제시하여 봄으로써 앞으로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지길 바라는 목적으로 이 논문을 쓰게 되었다.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도입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야하면, 수학자와 관련된 이야기 등을 통해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게 해 주며,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켜 수학 수업에 활기를 주며, 수학적 아이디어를 역사적 자료에 근거해서 재음미하고 경험을 통한 활용을 통해 수학적 이해가 강해지고 그 영역이 확보 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이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자연 현상과의 관련을 이해하게 하여 수와 맥락 파악, 학습 동기 유발등 수학 교육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확률과 통계’ 영역의 수학교과서 집필 과정에서는 수학사의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선행되어 교과서 내용에 충실히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수학의 실용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예를 교과서에 좀 더 많이 제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NCTM(2000)에서 확률과 통계교육의 목표와 제7차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알아보고,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조사하여 현 고등학교 교과서 수학Ⅰ의 확률과 통계 단원에 수학사가 어느 정도 활용 되고 있는지, 실생활의 문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수학사에 등장하는 확률과 통계 문제를 조사 제시하여 봄으로써 앞으로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지길 바라는 목적으로 이 논문을 쓰게 되었다.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도입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간략하게 요야하면, 수학자와 관련된 이야기 등을 통해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게 해 주며,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켜 수학 수업에 활기를 주며, 수학적 아이디어를 역사적 자료에 근거해서 재음미하고 경험을 통한 활용을 통해 수학적 이해가 강해지고 그 영역이 확보 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이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고, 자연 현상과의 관련을 이해하게 하여 수와 맥락 파악, 학습 동기 유발등 수학 교육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확률과 통계’ 영역의 수학교과서 집필 과정에서는 수학사의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선행되어 교과서 내용에 충실히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수학의 실용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예를 교과서에 좀 더 많이 제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Mathematics was created by human needs. It is either the process organizing the kernel of the intution, that is the is the origin of mathematical discovery, through the human activities including trial and error, reflection, analysis, and synthesis, or the product achieved from the result of this pr...
Mathematics was created by human needs. It is either the process organizing the kernel of the intution, that is the is the origin of mathematical discovery, through the human activities including trial and error, reflection, analysis, and synthesis, or the product achieved from the result of this process. In the most of the fied of study Probability and Statistics are getting more and more necessary and their applications are increasing. Therefore, the education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is very important.
Mathematics was created by human needs. It is either the process organizing the kernel of the intution, that is the is the origin of mathematical discovery, through the human activities including trial and error, reflection, analysis, and synthesis, or the product achieved from the result of this process. In the most of the fied of study Probability and Statistics are getting more and more necessary and their applications are increasing. Therefore, the education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is very importa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