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4, 2019년, pp.531 - 543
허남구 (대전송촌고등학교)
Continuous probability distribution was one of the mathematics concept that students had difficulty. This study analyzed the definition and introduction of the continuous probability distribution under the 2009-revised curriculum and 2015-revised curriculum. In this study, the following subjects w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확률변수란 무엇인가? | 확률변수는 사회현상과 자연현상, 가상공간의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량화한 것으로 통계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핵심적인 기본 개념이다(Mumford, 2000; Park, 2002). 특히 연속확률변수는 사회현상과 자연 현상에서 연속량으로 나타나는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확률변수로서 실수 전체의 집합과 같이 비가산집합에서 정의하기에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느낀다(Hwang & Yoon, 2011; Park, 2002; Yun & Lee, 2019). | |
Ministry of Education이란 무엇인가? | , 2013; Yun & Lee, 2019).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Ministry of Education(2015)은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확률은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것으로 의사 결정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통계는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것으로 현대 정보화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로 명시하고 있다. | |
상대도수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연속확률분포의 도입은 어떤 절차를 따르는가? | 첫째, 연속형 자료에 대한 분포표를 작성하고, 각 계급의 상대도수를 구하도록 한다. 둘째, 확률분포의 그림을 상대도수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나타낸다. 셋째, 자료의 크기가 상당히 크다는 가정 아래 계급의 폭을 작게 나누어 상대도수 히스토그램을 재작성하고 이 때, 측정단위를 매우 세분하면 점근적인 곡선의 형태로서 확률밀도함수의 그래프가 표현됨을 지도한다. |
Bae, J. S., Yeo, T. G.,, Cho, B. G., Kim, M. K., Cheon, H. J., Cho, S. H., & Byun, D. Y. (2019).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Geumsung Publishing.
Choi, J. S., Yun, Y. S. & Hwang, H. J. (2014). A Study on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Random Variable. School Mathematics, 16(1), 19-37.
Das, K. K. & Bhattacharjee, D. (2011). Statistics for Business and Marketing Research. ND: PHI Learning Private Limited.
Everhart, T. E., Green, M. L., Beder, T. S., Berger, J. O., Caffarelli, L. A. Candes, E. J. ..., Wyatt, J. B. (2013). The Mathematical Sciences in 2025. Washington, D.C. :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Haighton, J., Wake, X. & Haworth, A. (2004). As Use of Maths : Statistics. UK : Nelson Thornes.
Heo, N. G. & Kang, H. Y. (2015). Study on Teachers' Understanding on Generating Random Number in Monte Carlo Simulation. School Mathematics, 17(2), 241-255.
Heo, N. G., Kang, H. Y., & Choi, E. (2017).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Contexts for Constructing Exponential Graph.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3), 411-430.
Hwang, S. G. & Yoon, J. H. (2011). A Study on Teacing Continous Probability Distribution in Terms of Mathematical Connection. School Mathematics, 13(3), 423-446.
Hwang, S. W., Kang, B. G., Yoon, G. J., Lee, K. W., Kim, S. Y., Lee, M. H., ..., Park, J. H. (2019).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Mirae N.
Johnson, D. B., & Mowry, T. (2016). Mathematics: A Practical Odyssey(8th Edition). MA : Cengage Learning.
Kim, S. (2018). Angle concepts and introduction methods of angl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1(2), 209-221.
Kim, U. H., Kim, S. D., & O, H. - J. (1996). Reorganization of High School Textbooks to Teach a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35(2), 117-123.
Kim, W. C., Kim, J. J., Park, B. W., Park, S. H., Park, T. S., Song, M. S., ..., Cho, S. S. (1997). Introductory Statistics. Seooul: Yeongjiuhwasa.
Kim, W. K. (2011).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Teachers. Seoul: Kyowoosa.
Kim, W. K., Lim, S. H., Kim, D. H., Kang, S. J., Cho, M. S., Pang, G. S., ..., Heo, N. G. (2019).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Visang Publishing.
Lee, K. S. et al. (2014).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Mirae N.
Ministry of Education (2015).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Book 8] , Mathematics curriculum.
Moore, D. S. (2010). The Basic Practice of Statistics(5th Edition) . NY: W. H. Freeman and Company.
Mumford, D. (2000). The dawning of the age of stochasticity. In V. I. Arnold, M. Atiyah P. D. Lax,& B. Mazur(Eds.) Mathematics: Frontiers and Perspectives(pp. 197-218). RI : AMS.
Park, J. H., Park, M. S., & Kwon, O. N. (2018). An analysis of the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definite integral in textbook developed under the 2015-Revised. The Mathematical Education, 57(2), 157-177.
Park, Y. H. (2002). A Study on the intuitive understating concept of Continuous Random variable. School Mathematics, 4(4), 675-686.
Sahu, P. K. (2016). Applied statistics for agriculture, veterinary, fishery, dairy and allied fields. India : Springer.
Shababa, B. (2011). Biostatistics with R: An Introduction to Statistics Through Biological Data. N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Shin, Y. H. (2004). Basic probability theory. Seoul: Kyungmoonsa.
Spiegel, M. R., Schiller, J. J., & Srinivasan, R. A. (2000). Probability and Statistics. McGraw-Hill.
Wonnacott, T. H. & Wonnacott, R. J. (1990). Introductory statistics. USA : Wiley.
Woo, J. H. (2000). Mathematics instructional principles and methods. Seoul: SNU Publishing.
Yoo, D. S. (2000). Dictionary of Statistics. Seoul : Kyowoosa.
Yun, Y. & Lee, K. (2019). Teaching and Learning of Continuous Functions and Continuous Random Variables. Journal of History of Mathematics, 32(3), 135-15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