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속확률분포의 정의와 도입 방법에 대한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2009-revised curriculum and 2015-revised curriculum on the definition and introduction of continuous probability distribu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4, 2019년, pp.531 - 543  

허남구 (대전송촌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에서 연속확률분포를 정의하고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확률과 통계 교과서는 연속확률변수를 가부번집합인 확률변수로 정의하기보다는 특정 범위의 모든 실숫값을 가지는 확률변수로 정의하였다. 또한 연속확률분포를 도입함에 있어 균등분포를 이용한 방법과 상대도수밀도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inuous probability distribution was one of the mathematics concept that students had difficulty. This study analyzed the definition and introduction of the continuous probability distribution under the 2009-revised curriculum and 2015-revised curriculum. In this study, the following subjects wer...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과 2015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확률과 통계’ 교과서에서 연속확률분포의 정의 및 도입 방법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9종의 교과서와 2015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9종의 교과서에서 연속확률변수의 정의와 연속확률분포의 도입 과정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변수란 무엇인가? 확률변수는 사회현상과 자연현상, 가상공간의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량화한 것으로 통계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핵심적인 기본 개념이다(Mumford, 2000; Park, 2002). 특히 연속확률변수는 사회현상과 자연 현상에서 연속량으로 나타나는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확률변수로서 실수 전체의 집합과 같이 비가산집합에서 정의하기에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느낀다(Hwang & Yoon, 2011; Park, 2002; Yun & Lee, 2019).
Ministry of Education이란 무엇인가? , 2013; Yun & Lee, 2019).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Ministry of Education(2015)은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확률은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을 수치화한 것으로 의사 결정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통계는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추정하는 것으로 현대 정보화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로 명시하고 있다.
상대도수 히스토그램을 이용한 연속확률분포의 도입은 어떤 절차를 따르는가? 첫째, 연속형 자료에 대한 분포표를 작성하고, 각 계급의 상대도수를 구하도록 한다. 둘째, 확률분포의 그림을 상대도수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나타낸다. 셋째, 자료의 크기가 상당히 크다는 가정 아래 계급의 폭을 작게 나누어 상대도수 히스토그램을 재작성하고 이 때, 측정단위를 매우 세분하면 점근적인 곡선의 형태로서 확률밀도함수의 그래프가 표현됨을 지도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 J. S., Yeo, T. G.,, Cho, B. G., Kim, M. K., Cheon, H. J., Cho, S. H., & Byun, D. Y. (2019).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Geumsung Publishing. 

  2. Choi, J. S., Yun, Y. S. & Hwang, H. J. (2014). A Study on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Random Variable. School Mathematics, 16(1), 19-37. 

  3. Das, K. K. & Bhattacharjee, D. (2011). Statistics for Business and Marketing Research. ND: PHI Learning Private Limited. 

  4. Everhart, T. E., Green, M. L., Beder, T. S., Berger, J. O., Caffarelli, L. A. Candes, E. J. ..., Wyatt, J. B. (2013). The Mathematical Sciences in 2025. Washington, D.C. :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5. Haighton, J., Wake, X. & Haworth, A. (2004). As Use of Maths : Statistics. UK : Nelson Thornes. 

  6. Heo, N. G. & Kang, H. Y. (2015). Study on Teachers' Understanding on Generating Random Number in Monte Carlo Simulation. School Mathematics, 17(2), 241-255. 

  7. Heo, N. G., Kang, H. Y., & Choi, E. (2017).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Contexts for Constructing Exponential Graph.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3), 411-430. 

  8. Hwang, S. G. & Yoon, J. H. (2011). A Study on Teacing Continous Probability Distribution in Terms of Mathematical Connection. School Mathematics, 13(3), 423-446. 

  9. Hwang, S. W., Kang, B. G., Yoon, G. J., Lee, K. W., Kim, S. Y., Lee, M. H., ..., Park, J. H. (2019).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Mirae N. 

  10. Johnson, D. B., & Mowry, T. (2016). Mathematics: A Practical Odyssey(8th Edition). MA : Cengage Learning. 

  11. Kang, H. - J., Kim, J. - C., Lee, K. - H., & Lee, J. - H. (2017). A Study on Introduction of Division Algorithm in Mathematics Textbooks : Focussing on Elementary Math Textbooks and Manuals Applied 2009 Revised Curriculum.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1), 69-84. 

  12. Kim, S. (2018). Angle concepts and introduction methods of angl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1(2), 209-221. 

  13. Kim, U. H., Kim, S. D., & O, H. - J. (1996). Reorganization of High School Textbooks to Teach a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35(2), 117-123. 

  14. Kim, W. C., Kim, J. J., Park, B. W., Park, S. H., Park, T. S., Song, M. S., ..., Cho, S. S. (1997). Introductory Statistics. Seooul: Yeongjiuhwasa. 

  15. Kim, W. K. (2011).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Teachers. Seoul: Kyowoosa. 

  16. Kim, W. K., Lim, S. H., Kim, D. H., Kang, S. J., Cho, M. S., Pang, G. S., ..., Heo, N. G. (2019).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Visang Publishing. 

  17. Lee, K. S. et al. (2014).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Mirae N. 

  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Book 8] , Mathematics curriculum. 

  19. Moore, D. S. (2010). The Basic Practice of Statistics(5th Edition) . NY: W. H. Freeman and Company. 

  20. Mumford, D. (2000). The dawning of the age of stochasticity. In V. I. Arnold, M. Atiyah P. D. Lax,& B. Mazur(Eds.) Mathematics: Frontiers and Perspectives(pp. 197-218). RI : AMS. 

  21. Park, J. H., Park, M. S., & Kwon, O. N. (2018). An analysis of the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definite integral in textbook developed under the 2015-Revised. The Mathematical Education, 57(2), 157-177. 

  22. Park, Y. H. (2002). A Study on the intuitive understating concept of Continuous Random variable. School Mathematics, 4(4), 675-686. 

  23. Sahu, P. K. (2016). Applied statistics for agriculture, veterinary, fishery, dairy and allied fields. India : Springer. 

  24. Shababa, B. (2011). Biostatistics with R: An Introduction to Statistics Through Biological Data. N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5. Shin, Y. H. (2004). Basic probability theory. Seoul: Kyungmoonsa. 

  26. Spiegel, M. R., Schiller, J. J., & Srinivasan, R. A. (2000). Probability and Statistics. McGraw-Hill. 

  27. Wonnacott, T. H. & Wonnacott, R. J. (1990). Introductory statistics. USA : Wiley. 

  28. Woo, J. H. (2000). Mathematics instructional principles and methods. Seoul: SNU Publishing. 

  29. Yoo, D. S. (2000). Dictionary of Statistics. Seoul : Kyowoosa. 

  30. Yun, Y. & Lee, K. (2019). Teaching and Learning of Continuous Functions and Continuous Random Variables. Journal of History of Mathematics, 32(3), 135-15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