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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수준, 공포유형 및 자기감시가 공익광고의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민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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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에서 공포소구는 부정적 소구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공익광고의 설득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포소구와 설득 효과 간에 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개변수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비록 중개변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지만, 몇 가지 선행 연구들은 수용자의 개인차를 포함하는 중개변수가 공포소구와 광고의 설득 효과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전의 공포소구효과에 대한 연구에서 더 나아가, 공익광고에서 공포수준, 공포유형 및 중개변수인 자기감시와의 상호작용이 수용자의 광고태도,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자기감시란 사회에서 자신이 인정받기 위해 상황적인 단서에 따라서 자기를 관찰하고, 통제하며 관리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공포수준은 광고 메시지를 읽고 본인이 각성하는 공포심이 높으면 “강”, 공포심이 낮으면 “약”으로 정의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두 변수의 고/저에 신체적 위협과 사회적 위협으로 나뉘는 공포유형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mpact of self-monitoring and two variables in Fear Appeal on persuasion effect of public service ad. The independent variables are fear level, and fear type, and self-monitoring. All independent variables are between subject variables. To examine persua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086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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