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경험에 따라 직업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현재 아르바이트를 금지하고자하는 보호론적 입장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교육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발달론적 입장이 상반되게 존재한다. 또한 아르바이트의 영향력 역시 상반되게 나타나 이에 대해 객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 첫째, ‘고등학생의 아르바이트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의 직업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두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결과...
본 연구는 학교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경험에 따라 직업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현재 아르바이트를 금지하고자하는 보호론적 입장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교육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발달론적 입장이 상반되게 존재한다. 또한 아르바이트의 영향력 역시 상반되게 나타나 이에 대해 객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 첫째, ‘고등학생의 아르바이트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의 직업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두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결과를 통해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아르바이트를 경험유무, 동기, 기간, 종류, 만족도로 나누어 제시하고 각 변수들이 내재적 직업가치관과 외재적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가설을 설정하고 서베이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용인 고등학교 중 실업계 2곳, 일반계 2곳을 설정하여 397개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발견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 397명 중 54.2%의 학생이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었다. 인구사회학적인 요인별로 보면 실업계, 남학생인 경우에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았다. 또, 학년이 높을수록, 부모 학력이 높을수록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았다. 가정 경제력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서는 상위라고 생각한 학생의 경험이 가장 많았다. 아르바이트 경험한 215명의 학생에 대한 양상을 살펴보면 1-2가지를 경험한 학생이 가장 많았다. 업무는 판매·서비스직, 단순직이 많았고 기간은 일주일 이내가 가장 많아 단기간에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는 직종에 종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르바이트 동기는 용돈벌기의 형태가 70%이상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서는 업무, 급여, 대인, 시간에 대한 만족도로 연구하여 상대적으로 만족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르바이트가 내재적 직업가치관 중 능력개발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경험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수행하는 경우에 높게 나타났다. 기술습득과 능력향상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일을 성취하고 고유한 특성을 찾는데 가치를 두었다. 셋째, 아르바이트가 내재적 직업가치관 중 지적가치를 중요시하는 것은 경험유무와 대인만족도에 의해 나타난다.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경우 지적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새로운 것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었다. 대인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적가치를 고려하는 면이 낮아져 업무 외적인 대인관계에 관심을 집중하게 되면 일이 주는 지식에 대한 가치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르바이트가 외재적 직업가치관 중 지도성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는 수동적이고 단순한 지위를 갖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섯째, 아르바이트가 외재적 직업가치관 중 업무환경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경험유무와 대인만족도에서 나타났다. 업무환경에 대한 가치관은 인구사회학적 요인에서 많이 형성되고 아르바이트 경험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또한 대인만족도가 좋을수록 업무환경에 대한 가치가 높아져 긍정적인 관계 자체가 업무의 환경으로 긍정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아르바이트의 실태는 기존의 연구와 다름없이 나타났다. 용돈벌이의 수단으로, 단순직으로, 단기간으로 아르바이트를 수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실질적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에게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원하는 일의 형태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일의 종류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적 경험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가치관을 형성하므로 실습이나 현장의 협력이 필요하고 지속적인 피드백과 상담이 동반되어야 한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경우 긍정적이면 업무환경이, 부정적이면 지적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어느 방향이던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별적인 반응에 따라 적절히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경험에 따라 직업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현재 아르바이트를 금지하고자하는 보호론적 입장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교육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발달론적 입장이 상반되게 존재한다. 또한 아르바이트의 영향력 역시 상반되게 나타나 이에 대해 객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 첫째, ‘고등학생의 아르바이트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의 직업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두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결과를 통해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아르바이트를 경험유무, 동기, 기간, 종류, 만족도로 나누어 제시하고 각 변수들이 내재적 직업가치관과 외재적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가설을 설정하고 서베이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용인 고등학교 중 실업계 2곳, 일반계 2곳을 설정하여 397개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발견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 397명 중 54.2%의 학생이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었다. 인구사회학적인 요인별로 보면 실업계, 남학생인 경우에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았다. 또, 학년이 높을수록, 부모 학력이 높을수록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았다. 가정 경제력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서는 상위라고 생각한 학생의 경험이 가장 많았다. 아르바이트 경험한 215명의 학생에 대한 양상을 살펴보면 1-2가지를 경험한 학생이 가장 많았다. 업무는 판매·서비스직, 단순직이 많았고 기간은 일주일 이내가 가장 많아 단기간에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는 직종에 종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르바이트 동기는 용돈벌기의 형태가 70%이상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서는 업무, 급여, 대인, 시간에 대한 만족도로 연구하여 상대적으로 만족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르바이트가 내재적 직업가치관 중 능력개발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경험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수행하는 경우에 높게 나타났다. 기술습득과 능력향상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일을 성취하고 고유한 특성을 찾는데 가치를 두었다. 셋째, 아르바이트가 내재적 직업가치관 중 지적가치를 중요시하는 것은 경험유무와 대인만족도에 의해 나타난다.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경우 지적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새로운 것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었다. 대인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적가치를 고려하는 면이 낮아져 업무 외적인 대인관계에 관심을 집중하게 되면 일이 주는 지식에 대한 가치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르바이트가 외재적 직업가치관 중 지도성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는 수동적이고 단순한 지위를 갖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섯째, 아르바이트가 외재적 직업가치관 중 업무환경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경험유무와 대인만족도에서 나타났다. 업무환경에 대한 가치관은 인구사회학적 요인에서 많이 형성되고 아르바이트 경험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또한 대인만족도가 좋을수록 업무환경에 대한 가치가 높아져 긍정적인 관계 자체가 업무의 환경으로 긍정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아르바이트의 실태는 기존의 연구와 다름없이 나타났다. 용돈벌이의 수단으로, 단순직으로, 단기간으로 아르바이트를 수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실질적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에게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원하는 일의 형태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일의 종류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적 경험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가치관을 형성하므로 실습이나 현장의 협력이 필요하고 지속적인 피드백과 상담이 동반되어야 한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경우 긍정적이면 업무환경이, 부정적이면 지적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어느 방향이던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별적인 반응에 따라 적절히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주제어
#아르바이트 청소년 직업가치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