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수학적 과정,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측정영역 중심으로 The effect of mathematical activities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on the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mathematical processes, and mathematical attitude : in the area of measure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수학 능력 향상을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 문화적으로 축적된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게 하며, 비형식적인 수학 능력을 지닌 유아에게 다양한 수학적 내용을 제공하고, 이러한 수학적 내용의 이해를 발달시키기 위해 수학적 과정을 활용하여 유아의 수학발달을 잠재적 발달 수준으로 이끌 수 있는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의 적용을 위해 문제제기, 전략탐구, 실행, 결과 공유, 전략의 반성의 단계를 거치는 수학활동 수업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측정능력, 수학적 과정 및 ...
본 연구는 유아의 수학 능력 향상을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 문화적으로 축적된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게 하며, 비형식적인 수학 능력을 지닌 유아에게 다양한 수학적 내용을 제공하고, 이러한 수학적 내용의 이해를 발달시키기 위해 수학적 과정을 활용하여 유아의 수학발달을 잠재적 발달 수준으로 이끌 수 있는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의 적용을 위해 문제제기, 전략탐구, 실행, 결과 공유, 전략의 반성의 단계를 거치는 수학활동 수업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측정능력, 수학적 과정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중 측정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의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을 위해 수학활동안을 구성하고 이를 만 4, 5세 유아들에게 2006년 5월부터 2006년 7월까지 11주 동안 총21회에 걸쳐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D유치원의 만4세 1학급과 만 5세 2학급, O유치원의 만 4세 1학급에 다니는 74명의 유아이며, 실험집단 37명, 비교집단 37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담당한 교사들은 대학에서 유아교육학을 전공하였으며, 4년제 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졌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일반적인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 수학적 과정,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수학활동의 적용 사전·사후에 유아에게 측정능력검사와 수학적 태도검사를 실시하였고, 사전검사의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을 하였다. 또한 유아의 수학적 과정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유아의 수학활동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은 유아의 측정능력 중에서 길이, 넓이, 무게, 시간측정 능력을 향상시켰다.
둘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과정의 활용에 여러 가지 변화를 보여주었다. 문제해결하기에서는 한 가지 전략 사용에서 다양한 전략 사용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연계된 다른 영역의 수학 지식 획득, 문제해결하기의 4가지 전체 과정이 발달하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의사소통하기에서는 교사 주도의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능동적 상호작용 및 유아 간의 상호작용으로의 변화와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단순한 대답에서 수학적 사고의 명료화와 타인의 전략 분석으로의 변화가 나타났다. 연계하기에서는 교사주도에서 유아의 경험을 반영하는 변화가 나타났으며, 표상하기에서는 신체표상에서, 그림 표상으로, 상징표상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그러나 추리하기와 증명하기에서는 패턴의 규칙성을 예측하는 모습만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 중에서 대안탐색 의도와 유능감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수학 능력 향상을 위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 문화적으로 축적된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게 하며, 비형식적인 수학 능력을 지닌 유아에게 다양한 수학적 내용을 제공하고, 이러한 수학적 내용의 이해를 발달시키기 위해 수학적 과정을 활용하여 유아의 수학발달을 잠재적 발달 수준으로 이끌 수 있는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의 적용을 위해 문제제기, 전략탐구, 실행, 결과 공유, 전략의 반성의 단계를 거치는 수학활동 수업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측정능력, 수학적 과정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중 측정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의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을 위해 수학활동안을 구성하고 이를 만 4, 5세 유아들에게 2006년 5월부터 2006년 7월까지 11주 동안 총21회에 걸쳐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D유치원의 만4세 1학급과 만 5세 2학급, O유치원의 만 4세 1학급에 다니는 74명의 유아이며, 실험집단 37명, 비교집단 37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담당한 교사들은 대학에서 유아교육학을 전공하였으며, 4년제 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졌다.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일반적인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 수학적 과정,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수학활동의 적용 사전·사후에 유아에게 측정능력검사와 수학적 태도검사를 실시하였고, 사전검사의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을 하였다. 또한 유아의 수학적 과정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유아의 수학활동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은 유아의 측정능력 중에서 길이, 넓이, 무게, 시간측정 능력을 향상시켰다.
둘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과정의 활용에 여러 가지 변화를 보여주었다. 문제해결하기에서는 한 가지 전략 사용에서 다양한 전략 사용으로, 문제해결과정에서 연계된 다른 영역의 수학 지식 획득, 문제해결하기의 4가지 전체 과정이 발달하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의사소통하기에서는 교사 주도의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능동적 상호작용 및 유아 간의 상호작용으로의 변화와 교사의 질문에 대한 단순한 대답에서 수학적 사고의 명료화와 타인의 전략 분석으로의 변화가 나타났다. 연계하기에서는 교사주도에서 유아의 경험을 반영하는 변화가 나타났으며, 표상하기에서는 신체표상에서, 그림 표상으로, 상징표상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그러나 추리하기와 증명하기에서는 패턴의 규칙성을 예측하는 모습만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태도 중에서 대안탐색 의도와 유능감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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