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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서에 나타난 남은 자 사상 연구 원문보기


정모세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구약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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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앞서 구약성서에서 나타난 남은 자 사상과 이사야서에 나타난 남은 자 사상을 살펴보았고,남은 자 사상과 그에 대한 적용까지 살펴보았다. 먼저,구약 성서에 나타난 남은 자에 대한 언어학적 용례들을 살펴보았다. □□□(샤알), □□□ ), □□□(파라트), □□□(마라트), □□□(샤라드), □□□□(아하리트)의 용례와 파생어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구약 성서에서 ‘남겨 진’(being left), ‘구원받은’(delivered), 또는 ‘탈출한'(having escaped) 등의 뜻을 가지는 이 동사들은 그 파생어들과 함께 아주 폭넓게 상호 연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혼용되든지 또는 대구법 형태로 사용되고 있었다. 남은 자 사상이 히브리 민족에게 언제부터 생겨나게 되었는지 그 증거의 기원에 대해서는 확정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남은 자 사상이 구약 성서 속에는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데도 불구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이사야 구약성서의 노아, 아브라함과 롯의 이야기, 요셉, 엘리야 그리고 예언자들에게 나타난 특별한 사건들을 통하여 이사야 외의 남은 자 사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구약 성경에서「남은 자」의 용어가 최초로 사용된 경우가 창세기 7:23이며, 여기서 그토록 비참하게 남겨진 인류의 소수가 인류의 미래 생존을 보장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하나님의 심판의 국면은 소수의 남은 자만이 살아 있고 모든 인류가 전멸했으며, 구원의 국면은 생존한 소수의 남은 자가 계속적인 인류의 생존을 위한 씨가 되었다. 물론 홍수 사건은 인간의 죄와 그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징벌이지만 그러나 창세기 6:8에서 밝혀주는 것처럼 노아가 남겨진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이고 전적인 은혜였다. 또한 심판과 구원은 남은 자 사상의 처음부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임도 알았다. 남은 자 사상은 요셉의 생애에서는 독특하게 나타나고 있었는데, 그것은 존재의 위기로부터 살아남은 자가 생명의 씨가 되는 특징적인 모습이었다. 요셉의 생애에서 나타나는 남은 자 사상의 독특성은 생명을 ‘보존’하고 ‘구원’하는 하나님의 사역을 의미하며, 여기서도 남은 자는 심판과 구원의 양면성을 타나내고 있었다. 엘리야의 사역에서 나타난 남은 자 사상은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상황과 종교적인 위기와 더불어 등장하였는데, 여기서 특징적인 것은 지금까지「남은 자」사상이 과거의 사건 중심인데 반하여 엘리야의 사건 이후에는 미래의 남은 자를 언급하고 있음도 알았다. 이처럼 남은 자들이 하나님의 심판 속에서 살아남았을 때 그것은 그들의 의나 그들의 종교적인 어떤 공로 때문이 아니었다. 그들의 구원은 철저히 하나님의 은혜에 속하며, 이 남은 자는 세상적으로는 미약해 보이는 적은 수이지만 완전한 수이며 적지만 충족한 수임을 알 수 있었다. 우리는 이사야 외의 남은 자 사상을 통하여 그것이 어떻게 이사야와의 ...

주제어

#이사야서 사상연구 남은자사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모세
학위수여기관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구약신학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84p.
키워드 이사야서 사상연구 남은자사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148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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