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초록: 우리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지ㆍ덕ㆍ체가 고루 발달된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한국의 한국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교육환경과 교육재정, 관료주의적 비민주 교육행정, 입시위주의 교육,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열등 모두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 중에서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업을 얻는 수단이 되어버린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는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어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은 단죄의 대상이 되고, 이 출세주의 교육관은 ‘학력과 학위의 인플레이션’을 낳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간교육의 디플레이션’을 야기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인성교육과 도덕교육은 사라지고 획일적인 규제위주의 교육행정으로 인하여 교육의 다양성은 말살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과감하게 개혁하지 못할 경우 개인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에서 해결해야 하는 가장 근원적이고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나친 지식중심의 교육이다. 둘째,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셋째, 개별화 수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넷째, 개개인의 특기ㆍ적성을 계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 교육현장에서의 여러 문제점들은 빨리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다. 그러므로 이제 시도되고 있는 교육개혁 방안이 성공적으로 결실 맺기 위해서는 루소의 ...
한글초록: 우리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지ㆍ덕ㆍ체가 고루 발달된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한국의 한국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교육환경과 교육재정, 관료주의적 비민주 교육행정, 입시위주의 교육,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열등 모두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 중에서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업을 얻는 수단이 되어버린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는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어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은 단죄의 대상이 되고, 이 출세주의 교육관은 ‘학력과 학위의 인플레이션’을 낳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간교육의 디플레이션’을 야기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인성교육과 도덕교육은 사라지고 획일적인 규제위주의 교육행정으로 인하여 교육의 다양성은 말살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과감하게 개혁하지 못할 경우 개인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에서 해결해야 하는 가장 근원적이고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나친 지식중심의 교육이다. 둘째,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셋째, 개별화 수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넷째, 개개인의 특기ㆍ적성을 계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 교육현장에서의 여러 문제점들은 빨리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다. 그러므로 이제 시도되고 있는 교육개혁 방안이 성공적으로 결실 맺기 위해서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가 당면한 교육의 위기 상황을 타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받아야 한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자연에 합일된 교육과 소극교육의 방식으로 나뉠 수 있다. 자연성에 따라 학습자를 교육시키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 생각했고, 그것이 자연에 합일된 합자연의 교육이다. 그리고 자연주의 교육은 자연성에 근거한 교육을 의미하며 이것은 인위적이고, 인공적인 것에 반대하고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런 자연주의 교육은 어른으로 대표되는 교사나 부모가 지식을 학습자에게 적극적으로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본성을 발견하여 적성과 흥미만을 키워주는 것을 중점적으로 하는 소극교육의 방식으로 인도되어 지는 것이다. 루소는 학습자 본성의 성장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교수방법을 인위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인간성을 파괴시키고 인간 소외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여, 진정한 인간본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자연성에 근거한 인간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자연적인 감정을 지극히 중시하였으며, 인간의 고귀한 자유와 천성을 보호ㆍ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하고 참다운 인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성장 과정에 따른 감각과 직관적 경험의 중요성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과 본성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획일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인위적으로 선정되고 가공된 지식은 학습자들에게 반강제적으로 주입되고 있고,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자는 주체적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고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취급되고 있다. 학습을 지나치게 언어 중심으로 진행시켜 지식과 문화를 인위적으로 주입하는 것은 조물주로부터 부여받은 인간의 선한 본성을 왜곡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안(hypothesis)으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의 개선방향에 대해 연구했다. 첫째, 현재의 지식중심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는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이 하나의 치유책이 될 수 있다. 둘째, 교수-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며, 이것은 루소의 소극적 교육에 따르는 방식이 유용하다. 셋째, 입시위주의 교육과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교육으로 인한 교육현장의 비인간화 현상을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도입으로 개선할 수 있다. 위의 세 가지 제안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첫째, 루소가 주장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이란 무엇인가? 둘째, 현재까지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교육적 문제의 핵심들이 무엇인가? 셋째, 한국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자연주의적 교육원리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가? 이상과 같은 문제점과 연관하여 연구를 진행했으며 이것은 주로 루소의 교육 사상이 집약된 「에밀」을 통하여 설명했다. 이렇듯 우리 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와 그 해결책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강조하고 있는 명제들과 기본적으로 같다고 할 수 있다. 루소야말로 학습자의 천성과 권리가 무시된 채 교사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성인의 축소판을 만드는 당대의 전통교육을 비판하였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다양하게 달리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존중하고 계발하려 했던 것이 루소의 취지라고 할 때, 우리의 교육개혁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와 그대로 상통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에도 높게 평가되는 것은 교육의 개혁을 과감하게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존중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컸으며, 교육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체를 양성해나가는 것이라는 인간교육사상의 기초를 세웠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자연에 합일되는 교육과 소극적 교육은 종래의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이라고 간주하여 교육이란 단지 어른들의 판단에 따라 지식이나 규범을 강제로 주입시켰던 전통적 교육과는 확연한 차이를 엿볼 수 있는 독창적인 교육 방법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현대의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활동과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혹은 경험주의 교육사상 그리고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꾀하는 전인교육의 기초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개혁이 성과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그 영양분을 섭취하려는 노력이 기울여져야 하리라고 본다. 오늘날 우리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선한 본성을 일깨워 주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원리를 도입함으로써 인격형성의 참된 전인교육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만큼 루소의 교육사상은 현대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데에도 생생한 힘을 발휘할 만큼 여전히 커다란 의의를 지니고 있어, 현재 우리 교육의 현실에 도입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한글초록: 우리나라가 지향하고 있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지ㆍ덕ㆍ체가 고루 발달된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한국의 한국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교육환경과 교육재정, 관료주의적 비민주 교육행정, 입시위주의 교육,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열등 모두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그 중에서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업을 얻는 수단이 되어버린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는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되어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은 단죄의 대상이 되고, 이 출세주의 교육관은 ‘학력과 학위의 인플레이션’을 낳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간교육의 디플레이션’을 야기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인성교육과 도덕교육은 사라지고 획일적인 규제위주의 교육행정으로 인하여 교육의 다양성은 말살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과감하게 개혁하지 못할 경우 개인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에서 해결해야 하는 가장 근원적이고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나친 지식중심의 교육이다. 둘째,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셋째, 개별화 수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넷째, 개개인의 특기ㆍ적성을 계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우리 교육현장에서의 여러 문제점들은 빨리 해결해야 될 과제들이다. 그러므로 이제 시도되고 있는 교육개혁 방안이 성공적으로 결실 맺기 위해서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가 당면한 교육의 위기 상황을 타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받아야 한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자연에 합일된 교육과 소극교육의 방식으로 나뉠 수 있다. 자연성에 따라 학습자를 교육시키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 생각했고, 그것이 자연에 합일된 합자연의 교육이다. 그리고 자연주의 교육은 자연성에 근거한 교육을 의미하며 이것은 인위적이고, 인공적인 것에 반대하고 자유주의를 지향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런 자연주의 교육은 어른으로 대표되는 교사나 부모가 지식을 학습자에게 적극적으로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본성을 발견하여 적성과 흥미만을 키워주는 것을 중점적으로 하는 소극교육의 방식으로 인도되어 지는 것이다. 루소는 학습자 본성의 성장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채, 교수방법을 인위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인간성을 파괴시키고 인간 소외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여, 진정한 인간본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자연성에 근거한 인간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자연적인 감정을 지극히 중시하였으며, 인간의 고귀한 자유와 천성을 보호ㆍ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필수적임을 주장하고 참다운 인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성장 과정에 따른 감각과 직관적 경험의 중요성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과 본성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획일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인위적으로 선정되고 가공된 지식은 학습자들에게 반강제적으로 주입되고 있고, 교육의 과정에서 학습자는 주체적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고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취급되고 있다. 학습을 지나치게 언어 중심으로 진행시켜 지식과 문화를 인위적으로 주입하는 것은 조물주로부터 부여받은 인간의 선한 본성을 왜곡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안(hypothesis)으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의 개선방향에 대해 연구했다. 첫째, 현재의 지식중심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는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이 하나의 치유책이 될 수 있다. 둘째, 교수-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며, 이것은 루소의 소극적 교육에 따르는 방식이 유용하다. 셋째, 입시위주의 교육과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교육으로 인한 교육현장의 비인간화 현상을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도입으로 개선할 수 있다. 위의 세 가지 제안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첫째, 루소가 주장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이란 무엇인가? 둘째, 현재까지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교육적 문제의 핵심들이 무엇인가? 셋째, 한국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자연주의적 교육원리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가? 이상과 같은 문제점과 연관하여 연구를 진행했으며 이것은 주로 루소의 교육 사상이 집약된 「에밀」을 통하여 설명했다. 이렇듯 우리 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와 그 해결책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강조하고 있는 명제들과 기본적으로 같다고 할 수 있다. 루소야말로 학습자의 천성과 권리가 무시된 채 교사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성인의 축소판을 만드는 당대의 전통교육을 비판하였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다양하게 달리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존중하고 계발하려 했던 것이 루소의 취지라고 할 때, 우리의 교육개혁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와 그대로 상통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에도 높게 평가되는 것은 교육의 개혁을 과감하게 제시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아동존중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컸으며, 교육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주체를 양성해나가는 것이라는 인간교육사상의 기초를 세웠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자연에 합일되는 교육과 소극적 교육은 종래의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이라고 간주하여 교육이란 단지 어른들의 판단에 따라 지식이나 규범을 강제로 주입시켰던 전통적 교육과는 확연한 차이를 엿볼 수 있는 독창적인 교육 방법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은 현대의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활동과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혹은 경험주의 교육사상 그리고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꾀하는 전인교육의 기초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개혁이 성과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그 영양분을 섭취하려는 노력이 기울여져야 하리라고 본다. 오늘날 우리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선한 본성을 일깨워 주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원리를 도입함으로써 인격형성의 참된 전인교육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만큼 루소의 교육사상은 현대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데에도 생생한 힘을 발휘할 만큼 여전히 커다란 의의를 지니고 있어, 현재 우리 교육의 현실에 도입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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