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듣기와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y about stories on child/s listening and speaking 원문보기


이향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듣기와 말하기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연구결과를 통해 토론활동의 활성화와 유아들의 언어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들을 설정하였다. 1. 동화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듣기에 효과가 있는가? 2. 동화를 활용한 토론활동이 유아의 말하기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경남 진주시에 위치한 H유치원의 6학급 중 본 연구자가 맡고 있는 학급의 유아 23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토론활동을 실시하였다. 토론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연령은 만 5세로서 남아 13명 여아 11명 모두 23명이며, 이 중 3명을 대상으로 듣기와 말하기의 특성과 변화를 집중적으로 관찰,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는 참여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토론활동 관찰 기록지」를 작성하였고, 총 12회의 토론활동 중 6회의 토론과정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know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y using stories on child's listening and speaking, and with the result it also aims to activate discussion activities and to provide basic materials for children's language education.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established for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향미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한지혜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i, 78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24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