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활동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Language Activity Contents for Young Children from the Nuri Curriculum Teacher's Guidebooks for Age 3-5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511 - 521  

한선아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곽정인 (숭의여자대학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2, 2013년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활동의 내용분석을 통해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시각을 재조명해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2013년도에 발행한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별로 3세 10권, 4세 11권, 5세 11권의 총 32권에 제시되어 있는 언어교육 활동 966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기준은 내용체계별, 활동유형별에 따라 언어교육 활동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용체계별 하위영역의 구성은 말하기, 듣기, 읽기와 쓰기의 순으로 언어교육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유형별 구성은 '동화 시', '이야기나누기', '언어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언어교육 활동에 대한 내용체계와 활동유형이 한두 가지 활동에 편중되어 있으며, 연령에 따라서도 비중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언어교육의 현 상황을 점검해보고, 유아 언어교육과 교사용 지도서의 올바른 방향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perspective on early childhood language education by analyzing language activities specified in the Teacher's guide to Nuri Curriculum for Children between Age 3 to 5. In the pursuit of this purpose, 966 language educational activities suggested in 32 gu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총 32권(3세 10권, 4~5세 각 11권)에서 언어교육활동으로 명시하고 있는 언어교육 활동을 유아의 연령에 따라 내용체계별 하위영역(내용범주-내용) 구성 및 활동유형 구성으로 분류하여 언어교육 활동의 분포 및 경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 개정된 스웨덴이나 오스트리아의 교육과정에서도 언어의 비중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 개정된 스웨덴이나 오스트리아의 교육과정에서도 언어의 비중이 크다. 이는 핵심역량에서 의사소통을 강조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14]. 또한 유아기의 언어사용 능력은 모든 학습에 필요한 기초학습능력으로써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발달해가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언어교육이 필요하다[1].
유아기는 무엇인가? 인간의 언어는 인간만의 것이고, 인간 모두의 것이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고, 인간성의 총체적인 표현체라고 말하면서 인간에게 있어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아기는 언어능력 발달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구어 사용 능력이 급격히 확장되고, 문어 사용에 대한 흥미와 이에 대한 기초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영아기에 주로 많이 사용되었던 몸짓, 표정 등의 비언어적 표현이 줄어들면서, 유아기에는 주변 생활에서 경험한 다양한 사물이나 사건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하고 또 이를 적합한 어휘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3].
유아기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언어교육이 필요하다 이는 핵심역량에서 의사소통을 강조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14]. 또한 유아기의 언어사용 능력은 모든 학습에 필요한 기초학습능력으로써 중요할 뿐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발달해가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언어교육이 필요하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고시(제2007-153), 교육과학기술부, 2007. 

  2. 교육과학기술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8. 

  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5.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6. 금민선, 홍용희,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활용 실태", 교육과학연구, 제34권, 제3호, pp.19-40, 2003. 

  7. 김난실, "유치원 지도서(2009)에 수록된 유아 조형활동 분석",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3권, 제4호, pp.123-139, 2009. 

  8. 김남희,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에 수록된 유아미술교육 관련 활동 분석", 유아교육논총, 제16권, 제1호, pp.79-93, 2007. 

  9. 김남희, 유아교육기관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언어생활관련 활동 비교 분석.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0. 김순임,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의 언어생활 영역 관련 활동 분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1. 김진우, 인간과 언어, 집문당, 1992. 

  12. 노영희,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의 문해 교육 연계를 위한 교사의 교수실천 반응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제9권, 제2호, pp.57-83, 2005. 

  13. 노영희, 김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 조직의 성공과 방해 요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257-275, 2004 

  14. 박은혜, 신은수, 조형숙, "세계 유아교육과정 동향에 비추어 본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영국, 뉴질랜드, 미국의 유아교육과정 비교를 기반으로",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pp.487-514, 2012. 

  15. 박찬옥, 정미라, 김영옥,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27-54, 1997. 

  16. 부성숙,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7. 서울특별시 강남교육 지원청,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연수, 서울특별시 강남교육지원청, 2013. 

  18. 성원경, 이춘자, 조인경,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 과정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1호, pp.5-26, 2010. 

  19. 오영희, 정현주, 김희선, 신명숙, 심지은, 이상란, 최선희, 홍연홍, 황혜정, "소집단 과학실험활동에서의 의사소통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2호, pp.161-185, 2010. 

  20. 윤진주, 김성재, 황지애, 조윤영, "유치원교육활동지도서에 나타난 유아 언어교육 내용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209-232, 2012. 

  21. 이수연,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2.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2005. 

  23. 이윤경, 이영애, 조인경, "교육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81-200, 2000. 

  24. 이정환,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2000. 

  25. 이차숙, "초기 읽기지도의 개념적 모형", 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pp.5-25, 2000. 

  26. 이차숙,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27. 임은정, 이성균, 정미림, "동료 유아교사 평가 척도 개발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7호, pp.438-447, 2010 

  28. 전유영,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9. 정명숙, 황애익, "유아 과학 교수학습과정에 비계설정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과 태도의 변화과정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5호, pp.315-348, 2010. 

  30. 조형숙, "페미니즘 과학교육론에 기초한 유아 교사교육 모형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제11권, 제3호, pp.265-292, 2007. 

  31. 조형숙, 유은영, "과학교수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과학수업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pp.333-359, 2011. 

  32. 주영희, 유아 언어발달과 교육, 교문사, 2001. 

  33. 허미애,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07. 

  34. J. Koch, Science Stories. Houghton Mufflin Company,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