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터넷 확산에 따른 보험사의 사이버시장 활용 현황을 국내.외 보험사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해보고 선진국 보험사의 효과적인 사이버시장 활용사례를 통해 국내보험시장의 사이버시장 현황과 문제점을 도출하여 업무제휴를 통한 소비자인지도 강화, 고객서비스 증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사이버보험시장 구조 하에서의 경영전략 등의 사이버보험시장의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보험사의 사이버화는 초기의 ...
본 연구는 인터넷 확산에 따른 보험사의 사이버시장 활용 현황을 국내.외 보험사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해보고 선진국 보험사의 효과적인 사이버시장 활용사례를 통해 국내보험시장의 사이버시장 현황과 문제점을 도출하여 업무제휴를 통한 소비자인지도 강화, 고객서비스 증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사이버보험시장 구조 하에서의 경영전략 등의 사이버보험시장의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보험사의 사이버화는 초기의 IT인프라 구축과 지불 및 결재, 보안과 인증 등의 기술적.법적인 문제들이 상존하고 있으나 인터넷을 통한 고객위주의 영업환경과 저렴한 보험료, 가격비교견적 등의 이점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다. 보험사의 사이버시장 진출은 마케팅의 지원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이고, 서비스 제고를 통해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하며,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우위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조직과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다섯째, 통합되고 글로벌화된 보험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사이버 채널의 효과성, 사이버보험의 차별화상품 및 판매전망, 주요고객, 경쟁사 및 성장잠재력 등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고객지향적 전략을 통해 고객과의 밀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상품전략으로는 상품별로 표적고객을 선정하여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 상품과 채널간 역할을 분류하여 전문성을 요구하는 설계형, 컨설팅형 상품은 FP 등 전문설계사군으로 특화하고, 일반적인 상품은 기존의 설계사 및 대리점을 활용하고 인터넷과 방카슈랑스 등 신판매채널은 자동차, 화재, 상해 등 가격 민감도가 크고 필수적인 상품을 취급하여 채널간의 마찰과 중복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보험사들이 사이버보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네티즌의 다양한 욕구 충족 뿐 아니라 보험에 대한 인지도와 친밀감을 강화시키기 위해 포털 및 타 금융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시켜야 한다. 보험사는 타 금융권과의 전략적 또는 금융포털서비스 업체와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잠재적인 경쟁관계를 해소하고 회사의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고객이 브랜드를 중시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드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며 개발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보험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 및 성격을 명확히 하고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정보통신이 발달함에 따라 개방형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유출 및 사이버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제도적인 문제점 해결을 위한 거래의 안전성 확보와 개인정보의 보호 방안이 해결되어야 한다. 거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우선 전자서명서비스의 도입, 보안시스템 강화, ID 및 패스워드 구조의 차별화, 보안인증기관과의 제휴, 보안 관리자 양성 등이 필요하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문제 해결방안으로는 사이버상의 소비자 정보보호 정책 입안, 사내 규정 강화, 개인 프라이버시 보장에 대한 법령 정비, 행동규칙, 기술적 방안 등의 보안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향후 지속적인 사이버 금융업의 허용 및 진입규제 완화, 아웃소싱과 겸업화 등의 금융환경의 변화는 사이버 보험을 중심으로 한 보험업계의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사이버보험사나 사이버보험에 진입하는 신규보험사는 사이버시장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뚜렷한 비전제시와 함께 사이버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다. 현재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보험거래는 전세계적으로 초기단계에 있다. 인터넷 선진국이라고 하더라도 그 격차는 그렇게 크지 않다. 그러나 인터넷 활용의 성장속도로 볼 때 격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폭될 것이므로 사이버 보험거래의 경쟁 패러다임에 관한 지식을 축적하고 더 나아가 추월하기 위한 발전적 전략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인터넷 확산에 따른 보험사의 사이버시장 활용 현황을 국내.외 보험사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해보고 선진국 보험사의 효과적인 사이버시장 활용사례를 통해 국내보험시장의 사이버시장 현황과 문제점을 도출하여 업무제휴를 통한 소비자인지도 강화, 고객서비스 증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사이버보험시장 구조 하에서의 경영전략 등의 사이버보험시장의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보험사의 사이버화는 초기의 IT 인프라 구축과 지불 및 결재, 보안과 인증 등의 기술적.법적인 문제들이 상존하고 있으나 인터넷을 통한 고객위주의 영업환경과 저렴한 보험료, 가격비교견적 등의 이점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다. 보험사의 사이버시장 진출은 마케팅의 지원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이고, 서비스 제고를 통해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하며,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우위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조직과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다섯째, 통합되고 글로벌화된 보험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사이버 채널의 효과성, 사이버보험의 차별화상품 및 판매전망, 주요고객, 경쟁사 및 성장잠재력 등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고객지향적 전략을 통해 고객과의 밀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상품전략으로는 상품별로 표적고객을 선정하여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 상품과 채널간 역할을 분류하여 전문성을 요구하는 설계형, 컨설팅형 상품은 FP 등 전문설계사군으로 특화하고, 일반적인 상품은 기존의 설계사 및 대리점을 활용하고 인터넷과 방카슈랑스 등 신판매채널은 자동차, 화재, 상해 등 가격 민감도가 크고 필수적인 상품을 취급하여 채널간의 마찰과 중복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해야 할 것이다. 보험사들이 사이버보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네티즌의 다양한 욕구 충족 뿐 아니라 보험에 대한 인지도와 친밀감을 강화시키기 위해 포털 및 타 금융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시켜야 한다. 보험사는 타 금융권과의 전략적 또는 금융포털서비스 업체와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잠재적인 경쟁관계를 해소하고 회사의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고객이 브랜드를 중시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드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며 개발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보험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 및 성격을 명확히 하고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정보통신이 발달함에 따라 개방형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유출 및 사이버금융거래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제도적인 문제점 해결을 위한 거래의 안전성 확보와 개인정보의 보호 방안이 해결되어야 한다. 거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우선 전자서명서비스의 도입, 보안시스템 강화, ID 및 패스워드 구조의 차별화, 보안인증기관과의 제휴, 보안 관리자 양성 등이 필요하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문제 해결방안으로는 사이버상의 소비자 정보보호 정책 입안, 사내 규정 강화, 개인 프라이버시 보장에 대한 법령 정비, 행동규칙, 기술적 방안 등의 보안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향후 지속적인 사이버 금융업의 허용 및 진입규제 완화, 아웃소싱과 겸업화 등의 금융환경의 변화는 사이버 보험을 중심으로 한 보험업계의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사이버보험사나 사이버보험에 진입하는 신규보험사는 사이버시장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뚜렷한 비전제시와 함께 사이버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다. 현재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보험거래는 전세계적으로 초기단계에 있다. 인터넷 선진국이라고 하더라도 그 격차는 그렇게 크지 않다. 그러나 인터넷 활용의 성장속도로 볼 때 격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폭될 것이므로 사이버 보험거래의 경쟁 패러다임에 관한 지식을 축적하고 더 나아가 추월하기 위한 발전적 전략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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