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초록: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정의할 때 교육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의 미래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교육이 중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 환경 또한 빠질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학교 교육환경은 학생들의 개성과 개인차 그리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목표에 따른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설치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총칭하는 것으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교지, 건물, 설비, 기기, 교재, 교구 등이 모두 포함된다. 학교시설 기획에 대한 지침 적 원리로,"지금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형태는 기능을 따라 야」한다"라는 말이 있다. 즉 학교가 어떤 형태를 갖추어야 할 것인가는 학교의 기능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
한글초록: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정의할 때 교육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의 미래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교육이 중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 환경 또한 빠질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학교 교육환경은 학생들의 개성과 개인차 그리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목표에 따른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설치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총칭하는 것으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교지, 건물, 설비, 기기, 교재, 교구 등이 모두 포함된다. 학교시설 기획에 대한 지침 적 원리로,"지금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형태는 기능을 따라 야」한다"라는 말이 있다. 즉 학교가 어떤 형태를 갖추어야 할 것인가는 학교의 기능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시설은 교육과정을 담아주는 도구로서의 수단이지만 교육과정보다 앞서가는 상태에서는 교육과정을 개혁하는 적극적인 기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을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시설의 융통성이라고 한다. 한편 교육과정이 교육시설보다 앞서가는 상태에서는 반대로 교육시설을 개혁하는 적극적인 기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을 교육과정에 따르는 교육시설의 적응성이라고 한다. 학교는 학생들을 지적으로나 정서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나도록 도와주는 시설공간이기도 하다. 따라서 학교건축은 학습자의 의욕을 고취시키거나 자발적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아동의 발달단계와 교수-학습적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편(중)복도형」혹은 「달걀꾸러미식」학교건물은 학습의 개념을 특정 연령층 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특정 교과목을 한정된 교실 공간에서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이 변화되고, 변화된 목적에 따라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전달하는 교수방법 등이 변화돼 현실에서 학습의 개념을 일방적 주입으로 간주하는 상황에서 만들어진 교실형태는 변화될 필요를 갖게 되었다.교육시설의 목적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물적 자산을 마련하는 것이며, 학교의 목적은 인류의 문화적 가치(언어․과학․기술․예술 등)를 매개로 한 피교육자의 학습을 통하여 그 능력의 성장․발달을 지향하는 데 있다. 대표적인 교육시설인 학교시설을 근대학교가 시작된 19세기부터 교육사상의 변천과 건축기술의 발달, 설비의 진보 등 시설에도 계속적인 변동을 가져왔다. 교육시설은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교육과 연관되어 그들에게 지적, 육체적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 학교 건축은 1990년대를 지나면서 열린 교육의 지속적인 보급과 확산에 이어 2000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급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제되어 있으며, 10개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다. 초등학교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 중초기 6년에 해당되며, 교과는 1ㆍ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조직되어 있으며, 1학년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이 추가된다. 3ㆍ4 학년은 국어, 도덕,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의 9개 교과로, 그리고 5ㆍ6학년은 실과가 추가되어 10개 교과로 조직되어 있다. 이러한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1969년 이후 적용되어 온 “학교 시설, 설비기준령”등이 폐지되었고 “고등학교 이하 각 급 학교 설립 운영규정”으로 개정되면서 계획의 기준이 대폭 완화되었다. 이러한 교육 체제의 변화로 인해 학교 건축의 설계가 지녔던 획일성을 상당 부분 극복하게 되었다. 즉, 새로운 학교의 기획, 설계, 시공, 운영뿐만 아니라 교실 공간의 구성 및 조직에 대한 유연성도 대폭 증가하게 되었다. 90년대 초에서 중반까지 이루어진 “현대화 학교 사업” 90년대 중반부터 2000년까지 진행되고 있는 “현대화 시범학교 사업”은 새로운 학교 교육환경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1962이후 30여 년 동안 보급되어온 표준 설계도 적용이 의무화가 폐지되었고, 대신 새로운 학교 모습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어 “신교육 과정” 과 “열린교육”의 환경적 조건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학교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공간 프로그램 분석과 사례조사 분석을 통하여 좀 더 나은 열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공간연출의 디자인 방법을 제시한다영문초록:Education in Korea was traditionally based on a very strict system: an almost military oriented discipline focused more on group result then on individual needs.This system was very efficient during the economical development phase that came right after the end of the Japanese occupation and the Korean War. It phase keep on probably until the end of the 80’s.But the radical changes in society that followed the economic boom were not matched by a suitable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system. Society was focusing more and more on individual development and schools were not able to keep up with these ongoing evolution.The introduction of open schools in the 90‘s was the first attempt to come closer to what was happening in society: more attention on subjective needs in order to create self-responsible individuals.In my opinion these first experiment were a good starting point but they are not enough to match the new real requirements suggested by the new educational programs.My thesis, based on case study comparison and space program analysis, provides a new scenario for a better “open” education.As a result, when planning an open school for open education, one must take in mind the concept of 'extraction of space' and divide one 'space' into 3 functional units.The first is the basic classroom, and the second is a multipurpose space in which various activities are directed to support the classroom.The third space is a wide area in which students can carry on creative activities. For optimal broadening of the students intellect this space should not be restricted to a confined area
한글초록: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정의할 때 교육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국가, 사회의 미래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교육이 중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 환경 또한 빠질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학교 교육환경은 학생들의 개성과 개인차 그리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목표에 따른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설치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총칭하는 것으로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교지, 건물, 설비, 기기, 교재, 교구 등이 모두 포함된다. 학교시설 기획에 대한 지침 적 원리로,"지금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형태는 기능을 따라 야」한다"라는 말이 있다. 즉 학교가 어떤 형태를 갖추어야 할 것인가는 학교의 기능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시설은 교육과정을 담아주는 도구로서의 수단이지만 교육과정보다 앞서가는 상태에서는 교육과정을 개혁하는 적극적인 기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을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시설의 융통성이라고 한다. 한편 교육과정이 교육시설보다 앞서가는 상태에서는 반대로 교육시설을 개혁하는 적극적인 기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을 교육과정에 따르는 교육시설의 적응성이라고 한다. 학교는 학생들을 지적으로나 정서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나도록 도와주는 시설공간이기도 하다. 따라서 학교건축은 학습자의 의욕을 고취시키거나 자발적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아동의 발달단계와 교수-학습적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편(중)복도형」혹은 「달걀꾸러미식」학교건물은 학습의 개념을 특정 연령층 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특정 교과목을 한정된 교실 공간에서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이 변화되고, 변화된 목적에 따라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전달하는 교수방법 등이 변화돼 현실에서 학습의 개념을 일방적 주입으로 간주하는 상황에서 만들어진 교실형태는 변화될 필요를 갖게 되었다.교육시설의 목적은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물적 자산을 마련하는 것이며, 학교의 목적은 인류의 문화적 가치(언어․과학․기술․예술 등)를 매개로 한 피교육자의 학습을 통하여 그 능력의 성장․발달을 지향하는 데 있다. 대표적인 교육시설인 학교시설을 근대학교가 시작된 19세기부터 교육사상의 변천과 건축기술의 발달, 설비의 진보 등 시설에도 계속적인 변동을 가져왔다. 교육시설은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교육과 연관되어 그들에게 지적, 육체적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 학교 건축은 1990년대를 지나면서 열린 교육의 지속적인 보급과 확산에 이어 2000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급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제되어 있으며, 10개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다. 초등학교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 중초기 6년에 해당되며, 교과는 1ㆍ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조직되어 있으며, 1학년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이 추가된다. 3ㆍ4 학년은 국어, 도덕,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의 9개 교과로, 그리고 5ㆍ6학년은 실과가 추가되어 10개 교과로 조직되어 있다. 이러한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1969년 이후 적용되어 온 “학교 시설, 설비기준령”등이 폐지되었고 “고등학교 이하 각 급 학교 설립 운영규정”으로 개정되면서 계획의 기준이 대폭 완화되었다. 이러한 교육 체제의 변화로 인해 학교 건축의 설계가 지녔던 획일성을 상당 부분 극복하게 되었다. 즉, 새로운 학교의 기획, 설계, 시공, 운영뿐만 아니라 교실 공간의 구성 및 조직에 대한 유연성도 대폭 증가하게 되었다. 90년대 초에서 중반까지 이루어진 “현대화 학교 사업” 90년대 중반부터 2000년까지 진행되고 있는 “현대화 시범학교 사업”은 새로운 학교 교육환경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1962이후 30여 년 동안 보급되어온 표준 설계도 적용이 의무화가 폐지되었고, 대신 새로운 학교 모습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어 “신교육 과정” 과 “열린교육”의 환경적 조건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학교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공간 프로그램 분석과 사례조사 분석을 통하여 좀 더 나은 열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공간연출의 디자인 방법을 제시한다영문초록:Education in Korea was traditionally based on a very strict system: an almost military oriented discipline focused more on group result then on individual needs.This system was very efficient during the economical development phase that came right after the end of the Japanese occupation and the Korean War. It phase keep on probably until the end of the 80’s.But the radical changes in society that followed the economic boom were not matched by a suitable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system. Society was focusing more and more on individual development and schools were not able to keep up with these ongoing evolution.The introduction of open schools in the 90‘s was the first attempt to come closer to what was happening in society: more attention on subjective needs in order to create self-responsible individuals.In my opinion these first experiment were a good starting point but they are not enough to match the new real requirements suggested by the new educational programs.My thesis, based on case study comparison and space program analysis, provides a new scenario for a better “open” education.As a result, when planning an open school for open education, one must take in mind the concept of 'extraction of space' and divide one 'space' into 3 functional units.The first is the basic classroom, and the second is a multipurpose space in which various activities are directed to support the classroom.The third space is a wide area in which students can carry on creative activities. For optimal broadening of the students intellect this space should not be restricted to a confined area
주제어
#열린교육 초등학교 openEducation Elementary openschool 오픈스쿨 school 열린학교 prima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민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건축설계학과 실내건축설계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105 p.
키워드
열린교육 초등학교 openEducation Elementary openschool 오픈스쿨 school 열린학교 pri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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