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서 경험과 자존감의 수준에 따른 성취목표동기와 기분조절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자존감이 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매개변인이 되는지를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자존감척도, PANAS척도, 정동기록일지, 성취목표 척도, 기분조절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수행하게 하였다. 먼저 참가자를 긍정군과 부정군으로 나누어 자존감 척도(SE척도)와 정적 정동과 부적정동 목록(PANAS)을 평정하게 한 후 앞으로 일 주일 동안 날짜 별로 각자의 기분을 기쁘게(나쁘게) 한 경험이나 일들을 간단히 적고 바람직한 정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일주일후, 정적 정동과 부적 정동 목록(PANAS)을 다시 측정하고, 성취목표 측정척도와 기분조절척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정서평정과 자존감이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에서 의미있는 요인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설문결과에 대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는바, 기분조절에 대한 정서평정과 자존감의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높은 자존감 조건에서는 정서평정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반면 낮은 자존감 조건에서는 정서평정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따라서 높은 자존감 조건에서 정서평정의 긍정성이 기분조절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긍정 정서평정 조건에서는 자존감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하였으며, 부정 정서평정 조건에서는 자존감에 따른 차이가 상대적으로 유의도가 낮았다. 변량분석 결과, 정서평정과 자존감은 성취목표동기 역시 유의미하게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들 간의 ...
본 연구는 정서 경험과 자존감의 수준에 따른 성취목표동기와 기분조절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자존감이 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매개변인이 되는지를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자존감척도, PANAS척도, 정동기록일지, 성취목표 척도, 기분조절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수행하게 하였다. 먼저 참가자를 긍정군과 부정군으로 나누어 자존감 척도(SE척도)와 정적 정동과 부적정동 목록(PANAS)을 평정하게 한 후 앞으로 일 주일 동안 날짜 별로 각자의 기분을 기쁘게(나쁘게) 한 경험이나 일들을 간단히 적고 바람직한 정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일주일후, 정적 정동과 부적 정동 목록(PANAS)을 다시 측정하고, 성취목표 측정척도와 기분조절척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정서평정과 자존감이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에서 의미있는 요인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설문결과에 대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는바, 기분조절에 대한 정서평정과 자존감의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높은 자존감 조건에서는 정서평정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반면 낮은 자존감 조건에서는 정서평정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따라서 높은 자존감 조건에서 정서평정의 긍정성이 기분조절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긍정 정서평정 조건에서는 자존감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하였으며, 부정 정서평정 조건에서는 자존감에 따른 차이가 상대적으로 유의도가 낮았다. 변량분석 결과, 정서평정과 자존감은 성취목표동기 역시 유의미하게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정서평정은 자존감과 서로 상관이 높았으며 정서평정과 자존감은 성취목표와 기분조절과도 상관이 있었다. 긍정정서평정 집단과 부정정서평정 집단으로 나누어 각 평정에 따른 자존감과 성취목표동기, 기분조절 그리고 정서평정 점수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에 관계없이 성취목표와 기분조절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자존감의 간접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경로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집단 간에 관계의 방향이 상반되어 나타났다. 성취목표와 기분조절에 대한 정서평정점수와 자존감과의 관계에서 긍정정서평정집단은 자존감을 매개한 정서평정점수의 간접경로가 유의하였지만 직접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부정정서평정집단은 간접경로와 직접경로 모두가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정서평정의 정도는 자존감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높은 자존감은 성취목표의 설정이나 기분을 전환하려는 동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특정상황에서 보이는 행동을 설명할 경우, 자존감이라는 하나의 성격을 기질적으로 개념화시켜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이러한 직·간접적 영향 또는 관계의 상대적 정도를 통하여 행동 방향의 설명이 가능할 수 있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정서 경험과 자존감의 수준에 따른 성취목표동기와 기분조절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자존감이 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매개변인이 되는지를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자존감척도, PANAS척도, 정동기록일지, 성취목표 척도, 기분조절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수행하게 하였다. 먼저 참가자를 긍정군과 부정군으로 나누어 자존감 척도(SE척도)와 정적 정동과 부적정동 목록(PANAS)을 평정하게 한 후 앞으로 일 주일 동안 날짜 별로 각자의 기분을 기쁘게(나쁘게) 한 경험이나 일들을 간단히 적고 바람직한 정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일주일후, 정적 정동과 부적 정동 목록(PANAS)을 다시 측정하고, 성취목표 측정척도와 기분조절척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정서평정과 자존감이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에서 의미있는 요인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설문결과에 대해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는바, 기분조절에 대한 정서평정과 자존감의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높은 자존감 조건에서는 정서평정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반면 낮은 자존감 조건에서는 정서평정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따라서 높은 자존감 조건에서 정서평정의 긍정성이 기분조절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긍정 정서평정 조건에서는 자존감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하였으며, 부정 정서평정 조건에서는 자존감에 따른 차이가 상대적으로 유의도가 낮았다. 변량분석 결과, 정서평정과 자존감은 성취목표동기 역시 유의미하게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 정서평정은 자존감과 서로 상관이 높았으며 정서평정과 자존감은 성취목표와 기분조절과도 상관이 있었다. 긍정정서평정 집단과 부정정서평정 집단으로 나누어 각 평정에 따른 자존감과 성취목표동기, 기분조절 그리고 정서평정 점수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집단에 관계없이 성취목표와 기분조절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자존감의 간접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경로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집단 간에 관계의 방향이 상반되어 나타났다. 성취목표와 기분조절에 대한 정서평정점수와 자존감과의 관계에서 긍정정서평정집단은 자존감을 매개한 정서평정점수의 간접경로가 유의하였지만 직접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부정정서평정집단은 간접경로와 직접경로 모두가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정서평정의 정도는 자존감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높은 자존감은 성취목표의 설정이나 기분을 전환하려는 동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특정상황에서 보이는 행동을 설명할 경우, 자존감이라는 하나의 성격을 기질적으로 개념화시켜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이러한 직·간접적 영향 또는 관계의 상대적 정도를 통하여 행동 방향의 설명이 가능할 수 있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e present research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mood state, self-esteem, achievement goal motive, and mood regulation motive. After completing the scales(Self-esteem Scale, PANAS) in an orientation session, 166 participants were asked to keep diaries in response to either happy mood or unhappy moo...
The present research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mood state, self-esteem, achievement goal motive, and mood regulation motive. After completing the scales(Self-esteem Scale, PANAS) in an orientation session, 166 participants were asked to keep diaries in response to either happy mood or unhappy mood conditions in their everyday lives for a week. They were first requested to record the date and brief description of events and to rate the events' desirability on a 7-point scale. After a week, the participants completed Achievement Goal Motive Scale and Mood Regulation Questionnaire, and also, the same PANAS that had appeared on the orientation session questionnaire. The result suggests that mood state, self-esteem, achievement goal motive, and mood regulation are closely related and that high self-esteem is associated with happy mood state, approach-performance achieve motive, and high mood regulation and that self-esteem plays a mediate variable in the relationship of mood state, achievement goal motive, and mood regulation.
The present research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mood state, self-esteem, achievement goal motive, and mood regulation motive. After completing the scales(Self-esteem Scale, PANAS) in an orientation session, 166 participants were asked to keep diaries in response to either happy mood or unhappy mood conditions in their everyday lives for a week. They were first requested to record the date and brief description of events and to rate the events' desirability on a 7-point scale. After a week, the participants completed Achievement Goal Motive Scale and Mood Regulation Questionnaire, and also, the same PANAS that had appeared on the orientation session questionnaire. The result suggests that mood state, self-esteem, achievement goal motive, and mood regulation are closely related and that high self-esteem is associated with happy mood state, approach-performance achieve motive, and high mood regulation and that self-esteem plays a mediate variable in the relationship of mood state, achievement goal motive, and mood reg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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