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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들의 설교 연구 원문보기


최재필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신학과 실천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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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한국교회 설교의 문제들 오늘날 한국 교회의 설교의 문제는 크게 설교와 설교자의 문제로 나눌 수 있다. 설교의 문제점은 첫째, 비신학적, 비성경적인 설교, 둘째, 인본주의와 기복적주의적 설교, 셋째, 풍유적 설교나 상황 설교와 같은 본문을 떠난 설교 그리고 넷째, 교회 성장을 위한 방편으로서의 설교라는 점이다. 또한 설교자들의 문제들은 첫째, 설교의 성패는 설교자 자신의 삶과 신앙의 인격에 좌우됨에도 불구하고 설교내용과 설교자의 삶의 불일치, 둘째, 과다한 설교 수행, 및 설교의 다작, 셋째, 설교자의 영성 부족이다. 로이드 존스는 이 시대의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면서 과거로 돌아가려고 하는 우리들이 어리석음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의심하는 세대에 살고 있슴니다. 이 모든 것들 가운데는 설교의 위치와 가치 목적도 포함됩니다.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설교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여러 종류의 도구들이 수반되는 여러 유형과 여러 타입의 노래에 더욱 더 관심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극적으로 표현하거나 연출하는 데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춤을 추거나 다른 유형의 외적 예배행위 표현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설교의 위치와 가치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제 우리는 종교개혁이 그러한 모든 것을 일소해버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청교도의 특별한 강조점을 알기 전에 벌써 그러한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중세의 “신비로운 연극”이라는 것을 쓸어 버렸고 교회 내의 연극 행사를 없애버렸습니다. 종교개혁은 그 모든 것을 제거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비상한 영성을 가지고 있다 고 자랑하는 사람들이 개혁자들에 의해 복음과 진리를 가리는 것으로 분명히 여겨졌던 것으로 돌아가게 하려고 애를 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B. 청교도들의 설교 평가 청교도들의 설교는 이제까지 살펴본 특성에 의하면, 무엇보다도 먼저 성경에 충실하고, 개혁주의 신학을 기초로 언약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설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회 개혁자들의 성경 해석원리에 충실하며, 자질 면에서 지성과 영성의 조화가 설교의 밑바탕에 흐르고 있다. 청교도 설교자들은 지성과 영성을 겸비한 설교자로 경건을 추구하는 그들의 삶은 청중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였다. 이를 위하여 금식일, 강연회 등은 오늘날에도 유익한 것이다. 현재의 신학교육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신학교 졸업생들이 목회사역의 도전을 감당할 영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부단히 자신의 영성을 개발해야 한다. 영성은 열심 있는 기도 가운데 개발된다. 또한 그 내용은 쉽고 단순하며 명백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예화나 비유를 자유로이 구사하였다. 특별히 적용면에 있어서 탁월하며 실제적이고 구체적이었다. 이런 특성들을 가진 설교사역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해석하고 전하여 실제생활에 적용시킴으로써 신앙을 더욱 성장시키는 일을 감당하였다. 그 당시 천주교나 영국 국교회가 미사나 성찬예식을 가장 중요한 예배의식으로 여긴 반면에 청교도들은 예배에 있어서 말씀선포 사역 즉 설교를 교회개혁의 원리들과 교회의 새 생명을 지속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도구로 여기면서, 공예배와 개인 경건 생활에서 메말라버린 하나님과 영적인 것들에 대한 바른 이해를 불러일으키는 활력의 근원(the life-blood)”으로 삼았다. 청교도의 설교에 있어서 부정적인 측면도 없지 않다. 그것은 설교가 다소 스콜라적이고, 또한 율법에 대한 지나친 적용이라 할 수 있다. 특별히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청교도들의 설교를 가지고 오늘의 한국의 설교자들이 자신들의 교회에 가서 그대로 설교한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청중들은 잠을 잘 것이다. 어떤 면에서 청교도의 설교는 인내심을 많이 요구할 만큼 지루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설교에서는 많은 반복이 나오고 있다. 이것이 자칫 잘못하면 사람들을 지루하게 만든다. 지혜롭지 않은 반복과 지루함은 좋은 설교를 듣기 전에 마음의 문을 닫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 말씀을 듣는 청중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아무리 좋은 설교라도 그들의 마음이 닫힌 상태에서는 영향력을 끼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인과 같은 감성적 정서를 가진 자들에게는 청교도들의 긴 논리가 어쩌면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C. 제언 오늘 한국의 상황 예컨대 영적인 혹은 세속적인 모든 상황은 청교도가 발흥하던 그 시대의 상황과 너무나 흡사한 점이 많다. “하나님의 진정한 교회 안에서 율법이 훼손되고, 은혜가 남용되며, 진리가 단순한 교리에 불과한 것으로 무시되고 체험이 계시와 동등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너무나 자주 목격하게 되는” 상황이다. 한국교회의 미래를 준비하는 목회자들의 모임인 한미준과 설문조사 기관인 한국갤럽과의 공동 설문조사에 의하면 한국에서의 기독교의 숫자적인 증가세는 크게 둔화 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이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잠재적인 전도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불신자들이 앞으로 종교를 갖게 되면 어떤 종교를 갖겠느냐는 질문에 천주교나 불교가 기독교보다 훨씬 많은 비율이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런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기독교가 이 사회에서 적절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동보고서에서 오늘날 많은 개신교 성도들이 설교에 이끌려 교회를 선택하며, 설교에 의하여 그들의 신앙생활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초기 한국교회의 뿌리는 구주 대륙의 칼빈 개혁주의 정통신학과 영국에서 신앙의 생활화를 주장한 ...

주제어

#청교도 설교 목회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재필
학위수여기관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실천신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83p.
키워드 청교도 설교 목회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405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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