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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A. 요약 지금까지 고찰한 내용을 요약해보면 제2장에서는 성령의 어원적 의미와 속성을 밝힌바 성령님은 하나님의 영으로서 활동하시는 하나님 그 자체이며 인격이심을 말했다. 성령님이 인격이시라는 사실은 성령충만의 실제를 체험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근원적이고 중요한 인식이다. 제3장은 성령충만의 성경적 근거를 살폈는데 성령충만은 신․구약 전체를 통하여 나타난 경험이며 하나님의 사역과 봉사를 위해서는 성령충만이 필수적이고 하나님의 뜻임을 알 수 있다. 성령으로 충만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사역과 봉사를 감당할 수 없다.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들은 성령세례 받은 자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성령충만한 종들에 의해 수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제4장은 성령세례를 고찰한 바 성령세례는 오순절 사건을 말하는 것으로 성령시대를 선언하는 예언과 약속이 성취된 역사적 사건인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수난, 죽음, 부활과 연관된 구속사적 사건이다. 성령세례의 단어의 어의적 의미에 있어서도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의 연합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는 마땅히 역사적 및 구원론 적으로 해석되고 적용되어야 한다. 이점에 있어서 성령세례는 유일한 사건이다. 은사와 능력을 받고 성령을 체험하는 것이 성령세례의 실체와 핵심은 아니다. 성령세례를 구함으로 은사와 능력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도가 성령으로 충만할 때 성령님의 주관적 판단과 의지에 의해 은사와 능력이 주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성령충만을 위해 기도하고 자신을 드려야 한다. 제5장에서 성령충만의 실제성을 고찰했다. 성령충만의 정의는 나의 의지가 인격적 순종에 의해 성령님의 지배를 받는 것을 말한다. 신자의 마음속에 실존해 계시는 성령님의 인격과 소욕을 나의 인격이 인정하고 개인의 삶을 다스려 주시기를 진정으로 원할 때 성령충만의 실제는 체험될 수 있다. 성령으로 충만하기를 진심으로 사모하기 위해서는 기도와 말씀으로 충만해야 한다. 기도와 말씀이 따르지 않을 때 그 ...
저자 | 나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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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신약신학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i, 54p. |
키워드 | 성령충만 성령세례 오순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405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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