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메시지의 효익 위계성 효과 :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숙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 간의 기술력 차이가 근소해짐에 따라 소비자도 제품의 객관적인 속성보다는 제품 사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주관적인 효익에 의해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게 되었다. 이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설득하는 대표적인 수단인 광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최근 광고 메시지의 대부분은 제품의 객관적인 특징보다는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효익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학계에서는 광고에 표현된 효익의 내용을 분석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효익을 표현하는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가와 관련된 연구들은 아직 소수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효익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한 것이 아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효익이 특성을 메시지 표현 방법에 반영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수단-목적 사슬 모델에 의하여 효익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nding out the effect of a benefit hierarchy in advertising messages and the moderate effect of consumer involvement on the advertising effect. I divided the advertising message into hierarchical message and non-hierarchical message according to the benefit hierarchy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i, 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423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