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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점차 사교육을 받는 학생수가 늘어나고, 계층별 사교육비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사교육에 관한 연구는 주로 사교육의 실태를 다룬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사교육과 학업성취간 관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배경변인과 사교육 경험 및 사교육비 지출액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한편 사교육 경험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일반계 고등학생들이며, 분석방법은 중다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사교육은 가정의
, 학생의 교육포부수준, 거주지역 등과 연관성이 있었으며, 사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통제한 후 사교육 경험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수학에서만 사교육 경험의 효과가 나타났다. 국어와 영어의 경우 사교육 경험은 학업성취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세 교과 모두 구조적인 요인보다는 교육포부수준, 혼자 공부하는 시간, 독서량,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심 등이 학업성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과흥미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는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교과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저자 | 최미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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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사회학및성인계속교육학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ii, 9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9531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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