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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고등학교 사교육에 투자한 시간 및 지출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학생 수준별 영향 및 한계 효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선우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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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사교육 문제는 오랫동안 끊임없이 제기된다. 사회적으로도 가장 뜨거운 시장 중 하나가 바로 사교육 시장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교육 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자료(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KELS)』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를 통해 중, 고등학생의 사교육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핵심적인 변수인 사교육의 시간당 평균 비용을 사용하였으며, 또래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학교 변수를 고정효과모형으로 통제하였으며, 학생들의 분위별로 사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반적으로 국어의 대한 사교육의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으며, 중학은 영, 수 고등은 영어가 다소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Private Tutoring issue arose repeatedly , and it is main issue in society and this is one of the most active market. Korea government have issued regulation and control policy of private tutoring. This study analyzed how time and money invested on private education of high and middle schoo...

주제어

#사교육비 사교육 시간당 평균비용 학업성취 분위회귀모형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학과
지도교수 유정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23장
키워드 사교육비 사교육 시간당 평균비용 학업성취 분위회귀모형 한국교육종단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4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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