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교육 경험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미나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학및성인계속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점차 사교육을 받는 학생수가 늘어나고, 계층별 사교육비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사교육에 관한 연구는 주로 사교육의 실태를 다룬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사교육과 학업성취간 관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배경변인과 사교육 경험 및 사교육비 지출액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한편 사교육 경험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일반계 고등학생들이며, 분석방법은 중다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사교육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학생의 교육포부수준, 거주지역 등과 연관성이 있었으며, 사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통제한 후 사교육 경험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수학에서만 사교육 경험의 효과가 나타났다. 국어와 영어의 경우 사교육 경험은 학업성취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세 교과 모두 구조적인 요인보다는 교육포부수준, 혼자 공부하는 시간, 독서량,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심 등이 학업성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과흥미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는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교과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사회학및성인계속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ii,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531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