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e-러닝에서 인지된 효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모형에 관한 연구
(A)study on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he effects of e-learning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임진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e-러닝에서 인지된 효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을 구안하고, 인지된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힘과 동시에 선정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러닝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e-러닝환경특성 요인과 학습자특성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했으며, 이를 통해 e-러닝효과성을 설명하는 요인들을 선정하여 본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구조모형을 완성하였다. 둘째, 구안된 이론적 구조모형의 검증을 위한 설문 조사는 시설과 환경이 비슷한 서울과 경기 지역 소재의 7개 초등학교에서 6학년 학생 1,500명을 대상으로 2006년 4월 18일부터 4월 29일까지 실시하였다. 총 1,500부 설문지를 배포하여 1,241부(82.7%)가 회수되었으며 이중에서 유효한 설문지 1,154부를 최종 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셋째, 본조사로부터 수집된 통계자료를 토대로 이론적모형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reate a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explain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effects of e-learning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examine the fitness of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d to explai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T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진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1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53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