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 학습실재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Teaching Presence, e-Learning Motivation,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Presence and Learning Effect in e-Learning Environm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Pres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실재감을 매개로 하여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인과모형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실재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이러닝에서 학습실재감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넷째, 이러닝에서 학습실재감은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효과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첫째, 상관관계 분석결과, 교수실재감은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이러닝 학습동기는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실재감을 매개로 하여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인과모형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실재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이러닝에서 학습실재감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넷째, 이러닝에서 학습실재감은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효과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첫째, 상관관계 분석결과, 교수실재감은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이러닝 학습동기는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기조절학습능력도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성인학습자가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실재감에 학습실재감은 학습효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습실재감의 영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독립변인으로, 학습실재감을 매개변인으로, 그리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실재감 간에는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실재감과 학습효과의 하위요인인 인지된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실재감을 매개로 하여 학습효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이러닝 환경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학습실재감에 대해 총체적으로 접근하여,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밝히고, 학습효과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학습과정의 질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설계전략을 도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실재감을 매개로 하여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실재감, 학습효과(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인과모형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학습실재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이러닝에서 학습실재감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넷째, 이러닝에서 학습실재감은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효과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첫째, 상관관계 분석결과, 교수실재감은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이러닝 학습동기는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기조절학습능력도 학습실재감, 인지된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성인학습자가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실재감에 학습실재감은 학습효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성인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습실재감의 영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독립변인으로, 학습실재감을 매개변인으로, 그리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습실재감 간에는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실재감과 학습효과의 하위요인인 인지된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실재감을 매개로 하여 학습효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이러닝 환경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학습실재감에 대해 총체적으로 접근하여,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밝히고, 학습효과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학습과정의 질적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설계전략을 도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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