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 문제가 쉽사리 줄지 않고 심각해진다는 데서 그 증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학교현장에서 청소년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중학생 대상의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면서 심신을 조화롭게 하는 상담프로그램으로서 하타 요가의 일반화 가능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타 요가가 그들의 신체상과 공격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하타 요가는 남자 중학생의 신체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와 둘째, 하타 요가는 남자 중학생의 공격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위의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소재 남자중학교 1개교의 1학년 학생 중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면서 특별활동 시간에 활동이 가능한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편성한 후 10주에 걸쳐 하타 요가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은 모두 신체상과 공격성 검사를 활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하였다. 자료처리는 가설 1, 2를 검정하기 위하여 기본 통계치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과 ...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 문제가 쉽사리 줄지 않고 심각해진다는 데서 그 증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학교현장에서 청소년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중학생 대상의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면서 심신을 조화롭게 하는 상담프로그램으로서 하타 요가의 일반화 가능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타 요가가 그들의 신체상과 공격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하타 요가는 남자 중학생의 신체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와 둘째, 하타 요가는 남자 중학생의 공격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위의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소재 남자중학교 1개교의 1학년 학생 중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면서 특별활동 시간에 활동이 가능한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편성한 후 10주에 걸쳐 하타 요가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은 모두 신체상과 공격성 검사를 활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하였다. 자료처리는 가설 1, 2를 검정하기 위하여 기본 통계치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두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에서 처치로 인한 효과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혼합설계 분산분석(Mixed ANOVA)으로 처리하였다. 또한 통계적 검정에 따른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프로그램 실시 중 참가자들의 활동을 관찰한 내용과 회기 중간과 끝에 작성한 소감문에서 프로그램의 효과와 관련된 표현들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신체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위요인인 외모 및 신체 전반, 스포츠 유능감, 건강, 유연성, 지구력, 근력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공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위요인인 폭행, 간접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원한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양적 분석의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중 참가자들의 활동을 관찰한 내용과 실험 전, 실험 중간, 실험 후에 실시한 질적 분석 결과에서는 신체상과 공격성에서 긍정적인 변화와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타 요가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 보면 첫째, 학생 개인의 특성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기본 아사나만 익힌 뒤에는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청소년 상담의 새로운 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심신의 변화에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무엇보다 예방적 차원의 청소년 생활지도에서 학교현장의 상담프로그램 개발과 선택에서도 그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기본 아사나에 여러 가지 심리치료적 기법을 도입하여 보다 쉽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든다면 학생의 자율성 신장 교육에도 활용 가치가 크리라고 본다. 넷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범교과 학습 차원에서 그 활용 가치가 크다고 본다. 이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의 활용과 후속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첫째, 이 연구에서 활용한 하타 요가는 20회기의 단기간 영향만을 가지고 검증하므로 좀더 체계적으로 알아보려면 장기간의 효과와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이므로 일반화를 위해서는 대상을 다양화하고 연구 대상의 특성에 맞게 구체화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요가 효과는 그 특성상 질문지가 아닌 주의가 요구되는 실제 상황에서 측정되어져야 하는 변인이므로 이를 재는 도구가 특히 정확하고 타당하며 신뢰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미흡한 실정으로 요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평가 도구나 검사 도구의 개발이 절실하다.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 문제가 쉽사리 줄지 않고 심각해진다는 데서 그 증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학교현장에서 청소년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중학생 대상의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면서 심신을 조화롭게 하는 상담프로그램으로서 하타 요가의 일반화 가능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타 요가가 그들의 신체상과 공격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의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하타 요가는 남자 중학생의 신체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와 둘째, 하타 요가는 남자 중학생의 공격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위의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소재 남자중학교 1개교의 1학년 학생 중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면서 특별활동 시간에 활동이 가능한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편성한 후 10주에 걸쳐 하타 요가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은 모두 신체상과 공격성 검사를 활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하였다. 자료처리는 가설 1, 2를 검정하기 위하여 기본 통계치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두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에서 처치로 인한 효과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혼합설계 분산분석(Mixed ANOVA)으로 처리하였다. 또한 통계적 검정에 따른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프로그램 실시 중 참가자들의 활동을 관찰한 내용과 회기 중간과 끝에 작성한 소감문에서 프로그램의 효과와 관련된 표현들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신체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위요인인 외모 및 신체 전반, 스포츠 유능감, 건강, 유연성, 지구력, 근력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공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위요인인 폭행, 간접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원한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양적 분석의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중 참가자들의 활동을 관찰한 내용과 실험 전, 실험 중간, 실험 후에 실시한 질적 분석 결과에서는 신체상과 공격성에서 긍정적인 변화와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타 요가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 보면 첫째, 학생 개인의 특성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기본 아사나만 익힌 뒤에는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청소년 상담의 새로운 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심신의 변화에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무엇보다 예방적 차원의 청소년 생활지도에서 학교현장의 상담프로그램 개발과 선택에서도 그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기본 아사나에 여러 가지 심리치료적 기법을 도입하여 보다 쉽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든다면 학생의 자율성 신장 교육에도 활용 가치가 크리라고 본다. 넷째, 하타 요가 프로그램은 범교과 학습 차원에서 그 활용 가치가 크다고 본다. 이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의 활용과 후속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첫째, 이 연구에서 활용한 하타 요가는 20회기의 단기간 영향만을 가지고 검증하므로 좀더 체계적으로 알아보려면 장기간의 효과와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이므로 일반화를 위해서는 대상을 다양화하고 연구 대상의 특성에 맞게 구체화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과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요가 효과는 그 특성상 질문지가 아닌 주의가 요구되는 실제 상황에서 측정되어져야 하는 변인이므로 이를 재는 도구가 특히 정확하고 타당하며 신뢰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미흡한 실정으로 요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평가 도구나 검사 도구의 개발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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