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수업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hedule mangement program using The script on class disturbance of children with autism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의 학습 및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중 방해행동을 보이는 자폐아동에게 일정의 과정에 대한 변화를 예측하고, 안내할 수 있는 사진과 그림, 상징 기호로 된 스크립트화 된 일정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수업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주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자폐아동으로 진단받은 저학년 자폐 아동 중 수업 중 방해행동을 보여, 수업 참여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자폐 아동 3 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ve des...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의 학습 및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중 방해행동을 보이는 자폐아동에게 일정의 과정에 대한 변화를 예측하고, 안내할 수 있는 사진과 그림, 상징 기호로 된 스크립트화 된 일정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수업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주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자폐아동으로 진단받은 저학년 자폐 아동 중 수업 중 방해행동을 보여, 수업 참여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자폐 아동 3 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ve design across subject)를 이용하여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특별한 중재를 실시하지 않고 수업을 진행하면서 관찰을 실시하였고, 중재 단계에서는 아동이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한 스크립트 화 된 일정표를 사진, 그림, 상징 기호를 적용하였다. 사진 일정표는 목표 행동을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행동의 사진을 찍고, 그 밑에 사진의 행동을 설명하는 글씨를 제시하였으며, 아동에게 제시되는 자극의 통제와 시각적 자극을 줄여나가기 위해 사진과 글씨로 구성된 사진 일정표 외에 그림과 글씨로 된 일정표, 상징기호와 글씨로 된 일정표 세 가지 유형으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는 중재의 효과가 유지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3회기의 유지 관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중재는 자폐아동이 자리를 이탈하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둘째,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중재는 자폐아동이 과제를 이행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셋째,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중재는 자폐아동이 소음을 만드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은 자폐 아동의 수업 중 방해행동을 감소시키고 수업 참여 행동을 증가시키며, 이를 유지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와 제한점을 토대로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이 수업 중 방해행동의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나, 후속연구들은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은 3명의 자폐아동으로 한정되었지만, 스크립트 화 된 시각적 지원은 언어장애 및 정신지체 아동에게 언어발달과 사회적 기술 훈련 등에 효과적인 중재전략이라는 보고가 있으므로, 다른 장애 영역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이 저학년임을 감안하여 20분 동안에 이루어질 수 있는 미술활동이나 일상생활활동에 관한 스크립트화 된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일정의 개념을 좀 더 확장하여 아동의 하루 일과나 일주일의 일정으로 계획하여 일정 관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의 학습 및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중 방해행동을 보이는 자폐아동에게 일정의 과정에 대한 변화를 예측하고, 안내할 수 있는 사진과 그림, 상징 기호로 된 스크립트화 된 일정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수업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주에 소재하고 있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자폐아동으로 진단받은 저학년 자폐 아동 중 수업 중 방해행동을 보여, 수업 참여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자폐 아동 3 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ve design across subject)를 이용하여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특별한 중재를 실시하지 않고 수업을 진행하면서 관찰을 실시하였고, 중재 단계에서는 아동이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한 스크립트 화 된 일정표를 사진, 그림, 상징 기호를 적용하였다. 사진 일정표는 목표 행동을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행동의 사진을 찍고, 그 밑에 사진의 행동을 설명하는 글씨를 제시하였으며, 아동에게 제시되는 자극의 통제와 시각적 자극을 줄여나가기 위해 사진과 글씨로 구성된 사진 일정표 외에 그림과 글씨로 된 일정표, 상징기호와 글씨로 된 일정표 세 가지 유형으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는 중재의 효과가 유지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3회기의 유지 관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중재는 자폐아동이 자리를 이탈하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둘째,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중재는 자폐아동이 과제를 이행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셋째,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중재는 자폐아동이 소음을 만드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은 자폐 아동의 수업 중 방해행동을 감소시키고 수업 참여 행동을 증가시키며, 이를 유지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와 제한점을 토대로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스크립트를 활용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이 수업 중 방해행동의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나, 후속연구들은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은 3명의 자폐아동으로 한정되었지만, 스크립트 화 된 시각적 지원은 언어장애 및 정신지체 아동에게 언어발달과 사회적 기술 훈련 등에 효과적인 중재전략이라는 보고가 있으므로, 다른 장애 영역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이 저학년임을 감안하여 20분 동안에 이루어질 수 있는 미술활동이나 일상생활활동에 관한 스크립트화 된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일정의 개념을 좀 더 확장하여 아동의 하루 일과나 일주일의 일정으로 계획하여 일정 관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