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흥길의 1970년대 분단소설 연구
(A) Study on The division novels in The 1970's by Yun Heung-Gil 원문보기


김선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작가 윤흥길이 1970년대에 발표한 분단소설을 기본 자료로 하여 이들 작품에 반영된 작가체험의 문학화 양상을 고찰한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분단모순의 객관적인 인식을 통해 제시한 갈등의 극복방안을 탐구해 보았고, 작가가 자신의 전쟁체험을 어떠한 형식으로 문학적 형상화를 했는지 살펴보았다. 소설이 현실에 기초한 허구적 장르라면 윤흥길은 자신의 체험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데 탁월한 작가이다. 이러한 면모는 작가의 전기적 사실이나 작가가 자신의 작품에 대해 언급한 글을 통해 명백하게 파악되며, 이를 통해 작가가 자신의 직접체험과 타인을 통한 간접체험을 소설이라는 형식을 통해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양상을 고찰해 볼 수 있다. 윤흥길은 평생 전쟁과 분단의 문제에 대해 작가적 관심을 보여 왔는데, 이는 최근작 『소라단 가는 길』에 까지 이어져 온다. 그는 유년시절에 전쟁을 체험한 세대였기 때문에 전쟁을 직접 체험한 이전 세대보다는 전쟁과 분단모순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객관적 인식의 방법은 작가에게 전쟁과 분단모순을 일으킨 갈등요인에 대해 탐색하게 하고, 그 갈등의 ...

주제어

#윤흥길 1970년대소설 분단소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나병철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 108 p.
키워드 윤흥길 1970년대소설 분단소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783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