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가야금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A Study on Measures to Activate Specialty and Aptitude Education of a Gayageum at Middle School 원문보기


최윤정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악과의 교육과정은 여러 차례 개편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 교육이 강조 되었다. 음악은 문화와 역사의 산물이다. 따라서 음악교육도 자국의 문화적 토대위에서 계승·발전되어야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여전히 서양음악이 주류를 이루는 교육의 형태를 이어나가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인간을 형성하며 세계화를 위한 교육과 민족문화교육이 중심 과제로 부상하였지만 제 7차 교육과정의 한국음악의 기악 영역만을 살펴보면 몇 가지 악기에 국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기·적성교육 현황에서도 사물놀이 ,풍물, 단소, 설장구, 가야금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기타종목으로는 민요, 판소리, 국악동요, 시조 등이 다음을 차지하고 있다. 이중 사물놀이반이 전체의 46%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풍물반이 26%를 차지하고 있어서 사물놀이와 풍물반이 66%를 차지하고 있다. 이 부분은 현재의 국악교육이 사물놀이와 풍물중심의 교육으로 심각하게 치우친 양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국악의 여러 가지 예술종목이 균형 있게 계승·발전되고 교육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중학생들이 특기·적성 가야금 교육을 통해 전통음악의 우수성을 경험하도록 하며, 이러한 체험을 통해 우리의 전통음악을 향유하고, 나아가서는 전통음악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수업지도안을 제시함으로써 가야금 실기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려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특기·적성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의의 ,현황 등을 문헌을 통해 알아보고 가야금의 유래와 조율법, 각 부분의 명칭, 연주법을 문헌 조사하였다. 또, 실제 가야금 특기·적성교육활동을 실시한 학교의 가야금 반 학생을 상대로 수업이 종료되는 시점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 수업 후 수업 전에 비해 국악에 대한 인식도는 많이 향상되었으며, 수업시간이 부족하며 개인지도 시간이 짧음과 교재곡의 흥미도가 떨어지는 부분들이 지적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중학교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가야금은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현악기이다. 줄이 고정되어 있어 연주하면 안정된 소리가 나므로 초보자가 접하여 연주하기에 비교적 용이한 악기이다. 교육의 효과적인 면을 보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ough the several times of modifying curriculum on music education,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is emphasized to improve the original music culture in the 7th education course. Music education is supposed to be inherited and developed on the basis of its own country culture since it is a creature...

주제어

#가야금 특기적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정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재수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59
키워드 가야금 특기적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9977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