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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보완ㆍ대체의사소통 활용의 실태와 인식조사 : PECS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AAC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원문보기


이현정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언어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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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은 말 그대로 언어적 수단을 통한 교환적 행동인 것이다. 하지만 발달장애 아동은 언어장애와 정신지체를 함께 수반하는 장애를 가지고 있어, 인지ㆍ언어적 발달지체나 감각상의 손상 때문에 사회적으로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통해 주위환경과 상호작용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언어가 느리게 발달되거나 전혀 발달하지 않을 수도 있다. 발달장애아동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끊임없이 지적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보완ㆍ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unication is, literally speaking, an act of exchange by verbal means. But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have both language disorder and mental retardation. Due to their cognitive/linguistic development delay and sensory damage, they have trouble in interacting with their environment b...

Keyword

#대체의사소통 발달장애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정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59 p.
키워드 대체의사소통 발달장애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03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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